임실군 위치 100,000㎡ 규모
5개 주제관 50여개 체험시설
교육체험놀이 에듀테인먼트
4D 영상관-옥내소화전체험관
자동차 전복-지진-비상탈출
전국 최초 유아전용 체험장
물놀이 안전체험 등 인기
심폐소생술-응급처치 교육
유아~성인까지 전연령 체험

# 전북119안전체험관 소개

전북119안전체험관(임실군 호국로 1630 일원)은‘안전’을 테마로 교육․체험․놀이를 결합한 신개념 에듀테인먼트 시설이다.

임실군 임실읍 소재 100,000㎡규모의 넓은 부지에 특색 있는 5개의 주제관(재난월드, 스릴월드, 안전마을, 물놀이안전, 전문응급처치) 50여개 체험시설과 자연친화적인 야외전시장 등으로 조성하여 유아에서 성인까지 연령대 별 수준에 맞춘 재난안전체험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체험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 방식의 재난종합체험동, 비상탈출 챌린지코스 위기탈출체험동, 미취학아동 전용 어린이안전마을, 전국 최초 물놀이안전체험장과 같이 각각 특색 있는 주제관 운영으로 연령대별 맞춤형 안전체험이 가능해져 유아, 학생, 청소년단체, 직장인, 가족단위 모든 체험객이 안전을 배우고 즐기며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전라북도에서는 전북119안전체험관을 인근 관광지와 연계해 즐길 수 있는 전북투어패스 자유이용시설로 지정하여 운영 중에 있다.

체험문의는 063)290-5675, 290-5676이며, 평일(월요일 휴관)과 주말에도 체험이 가능하다.
 

# 주요 체험시설 소개

제1관 재난종합체험동은 '4D 영상관, 소화기‧옥내소화전, 화재‧연기탈출, 자동차전복, 지진, 태풍, 생활안전, 심폐소생술, 민방위‧방사능, 재난역사관, 작은도서관'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전체 체험시간은 100분으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성인까지 모든 연령대가 체험할 수 있다.

4D영상관은 80석 규모의 4D영상관에서 백두산 화산폭발을 주제로 실감나는 3D 영상과 움직이는 의자, 연기, 바람 등의 효과로 영화를 감상한다.

소화기‧옥내소화전체험장은 9m 넓은 스크린에서 실제화재와 유사한 상황에서 소화기와 옥내소화전을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해 본다.

화재‧연기탈출체험장은 실제와 똑같은 노래방 내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어둠과 연기 속에서 장애물을 피해가며 밖으로 대피하는 체험이다.

지진체험장은 규모 7의 지진을 체험하면서 안전조치를 배워본다.

자동차전복체험장은 자동차를 타고 안전벨트를 맨 상태에서 360도 회전하여 안전벨트가 얼마나 안전한지 체험해 보는 코너이다.

태풍체험은 비, 바람, 번개, 천둥이 섞여진 30m/s의 중형태풍을 직접경험해보고 태풍의 위력을 체험해보는 곳이다.

생활안전체험은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멈추고 전원이 전부 나간 상태에서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 실제 체험을 통해 배워보고,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고를 경험해보는 체험장이다.

제2관 위기탈출체험동은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피난기구가 설치된 건물 내에서 건물 밖으로 직접 탈출해 보는 비상탈출 체험관이다.

건물과 건물사이를 연결한 고공사다리를 타고 옆 건물로 탈출해보고, 건물에 설치되어 있는 완강기를 타고 1층으로 내려온다거나, 5층높이에 설치된 경사하강식 구조대를 타고 1층으로 대피해보는 시설이다.

제3관 어린이안전마을은 우리나라 최초로 시도된 유아전용 안전체험장이다.

미취학아동(유치원생)들이 실제 재난체험을 하기엔 너무 위험하고 무서워하기 때문에 동화 속 마을처럼 실제 체험코스의 2/3로 축소해서 놀이처럼 재미있게 안전체험을 하는 곳이다.

주요 체험코스로는 꼬꼬마119(미니소방서), 윙윙쌩쌩(태풍체험), 흔들흔들(지진체험), 더듬더듬(화재대피체험), 조심조심(생활안전체험), 풍덩풍덩(물놀이안전체험), 대롱대롱(산악사고체험)으로 각 체험코스 이름도 어린이에 눈높이에 맞춰 지었다.

체험연령은 5세~7세 미취학아동만 체험할 수 있으며 체험시간은 70분이다.

제4관 물놀이안전체험장은 전국 최초로 시도된 특화체험장으로 매년 6월부터 3개월간 운영하고 있다.

물놀이안전체험장의 체험시설은 여름철 물놀이사고가 많은 사례를 중심으로 사고발생시 대처요령을 배워보는 시설로 워터파크식으로 조성된 안전교육장이며, 2015년 7월 첫 개장하여 전회 매진을 이룰 정도로 체험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제5관 전문응급처치교육장은 최근 급증하는 심정지환자 발생 시 현장에서 즉시 시행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및 외상환자 응급처치 등을 전문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교육장으로 전체 교육시간은 120분으로 중학생이상 교육할 수 있는 주제관이다.


 

# 전북119안전체험관 소재실 관장 인터뷰

 소재실 관장은 "좁은 의미에서 '안전'은 사고를 방지하는 것을 포함하여 넓은 의미에서의 '안전'은 사람의 전부이다"며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사고의 순간을 모면했다 할지라도 운이 좋았다 생각할 것이 아니라 원인을 생각하고 되돌아보아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안전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소 관장은 "전북119안전체험관은 타 지역에서 볼 수 없는 특화된 체험시설이 구비되어 안전과 재미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다"며 많은 체험객들의 방문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