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마술공연-과학콘서트 개최
전시체험관 4층 구성 무료 관람
감각놀이터-수학체험-전통과학
천문우주관-미래대체에너지 등
국내 최대급 304mm천체망원경 보유
운영 시간별 사전예약 체험

 

4월은 과학의 달이라고 하죠? 

바로 4월 21일은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든 국민생활의 과학화를 촉진하기 위해 제정한 과학의 날이라고 합니다.

과학의 달을 맞아 우리 아이들에게 놀이 속에서 쉽게 과학을 배울 수 있는 곳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전라북도 익산에 위치한 ‘전라북도 과학교육원’입니다. 


지난 4월 6일과 7일에는 2019 과학의 달을 맞아 전라북도 과학교육원 교육연수관 2층 강당에서는 과학 마술 공연인 ‘신들의 과학콘서트’가 열렸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태양의 신 아폴론과 바다의 신 포세이돈, 최고의 여신 헤라가 과학 실험 대결을 펼쳐주었습니다.

아폴로의 불이 헤르메스로 변하는 마술, 포세이돈의 음료수의 색이 변하는 마술, 헤라의 바람을 이용한 풍선 마술을 보여줄 때마다 신기해서 환호와 박수가 이어졌는데요.아이들과 부모님들이 같이 참여하면서 재미있는 마술 공연시간이었습니다. 

전라북도 과학교육원 전시체험관은 1층에서 4층까지 넓은 과학 전시 체험실로 되어있습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유아과학관은 미취학 아이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전시체험은 미리 예약을 통해서 체험하실 수도 있습니다.

 

# 과학과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 

1층인 과학소통마당에는 유아과학관이 마련되어 있어서 미취학 아이들이 놀고 즐기면서 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감각놀이터, 뚝딱 뚝딱 집짓기, 물의 힘으로 금나와라 뚝딱! 소리가 움직여요, 거인의 몸속여행 등 키즈카페 못지않게 체험거리가 풍부합니다. 

과학 나눔쉼터도 마련되어 있어 과학관련 서적도 읽고, 핸드폰 충전도 하고, 쉴 수가 있으며 수유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수학체험센터 앞에 마련된 로봇댄스는 음악에 맞춰서 로봇들이 춤을 추는데요. 운영시간에 맞춰 가시면 로봇댄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학체험관에서는 뫼비우스의 띠, 파스칼 삼각형, 하노이의 탑 등 수학을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무한 호기심을 채워 줄 체험관 

2층인 무한호기심 마당에는 전통과학관, 기초과학관, 생명환경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통과학관에서는 우리 조상들의 전통 농기구, 식생활도구, 전통나침반, 해시계 물시계 체험, 발효식품 등 전통과학에 관한 엿볼 수 있습니다.

기초과학관은 판타지터널, 매직홀로그램, 블랙홀, 전기자동차의 원리, 태양에너지 체험, 떠있는 고리 등 직접 체험하면서 과학의 원리를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생명환경관에서는 인간과 함께하는 다양한 생물의 세계와 함께 환경보존의 의미를 알아가고 과학적 호기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아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곳 

3층으로 올라가면 로보누리관, 에너지관, 천문우주관, 아름다운 지구관이 있는데요, 로보누리관은 초등학생 이상이 이용할 수 있으며 운영시간별로 미리 예약을 통해서만 체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관에는 진공청소기의 원리, 풍력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지열에너지, 태양열에너지 등 미래대체에너지의 중요성을 체험해보고, 천문우주관에서는 천체망원경을 통해서 천문우주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4층에는 국내 최대급 304mm 굴절식 천체망원경이 설치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태양계 천체, 헤성, 성당 등을 관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2층 천체투영관에서는 풀동 스크린을 통해 태양계 및 은하여행, 별자리 관측이 가능하고 천문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전 인터넷 예약을 통해서 운영됩니다.

제가 방문했던 날에는 ‘태양, 지구 그리고 날씨는 보다’라는 전주기상지청 기상시후사진전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가실 때마다 특별한 기획을 보고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실내에 있어서 미세먼지 걱정도 없고, 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전라북도 과학교육원으로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를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전북도 블로그기자단 '전북의 재발견'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