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건설 GRDP 6.3% 평균 상회
시장침체-수주감소 어려움 여전
공동주택현장 16곳 중 지역 3곳
토종업체 시공능력 평준화에도
사업 연속성 없고 브랜드 선호로
오히려 타지역 인정 지역은 외면

도내 건설시장 비해 업체수 많아
685개사 전국 6위-시장규모 1.9%
3조5천억원 전국11위 수준 초라
전주-완주 348개사 몰려 50% 차지

도내 업체 시공능력평가 결과
계성건설 1위 시평액 1,402억원
7년간 6천억이상 1등급업체 전무
신고회원사 282곳 50억미만 수주
그나마 총공사실적 증가 희소식
전년비 8.6% 증가 3조1,561억원
민간건설 투자-새만금 우대 한몫

새만금우대 종합심사제도 확대
전년 새만금사업 40% 참여 성과
남북도로공사 개발청 발주 31%
농어촌공 종심제 농업용지 40%
발주예정액 3조3천억 상승 예상
예타면제 지역의무공동도급 허용
설계단계 적정공기 산정 건의 등

전북지역 건설산업의 위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오랜 기간 침체의 터널을 빠져나오지 못하다보니 위기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다.

업체들은 건설시장의 장기 침체로 수주 감소라는 극도의 위축된 상황을 맞고 있다.

전북의 건설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한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전국 평균치를 상회하는 경제 비중을 가졌지만 시장 규모가 너무 왜소한 점은 불리한 요소다.

도급순위(시공능력평가) 1등급 업체가 없다는 점도 애석한 일이다.

최근 몇 년새 건설사들의 시공능력이 상향 평준화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연속성을 갖고 꾸준한 사업실적을 이어가는 ‘토종 업체’는 그렇게 많지 않다.

전북에 진입한 외지 건설업체들의 발주·수주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다.

관 발주 공사부터 민간 공사까지 ‘싹쓸이’ ‘잔치’라는 말이 흘러나올 정도다.

하지만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니다.

침체기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전북 건설산업의 현주소와 민·관의 노력을 통한 건설산업 활성화 대안을 모색해 본다.
/편집자주  



▲토종업체와 외지업체의 간극...해법은? 

전북지역에서 건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역내총생산(GRDP)의 6.3%로 전국 평균 4.9%를 웃돌고 있다.

그만큼 지역경제 회복과 성장을 위해 건설업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전북지역 건설업계는 시장 침체에 따른 수주 감소로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설상가상 외지 건설업체의 도내 진입은 이 같은 상황을 더욱 고착화 시키고 있다.

관 발주 공사부터 민간 공사까지 지역사업을 거의 독차지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도급 등 일감도 자사 협력업체에 몰아주게 돼 지역업체들은 설자리를 점점 잃고 있다.

전주시내 주택건설현장만 보더라도 외지 대형 건설업체는 곳곳에 진입해 있다.

올들어 4월 현재 전주시내 공동주택 사업현장 16곳 가운데 13곳이 외지업체 차지다.

효천지구에 들어온 W산업개발은 광주전남에 본사를 둔 대형 건설업체다.

이 업체는 효천지구에서만 2곳에서 2천248세대의 아파트를 건설하고 있다.

이미 지어진 아파트도 전주시내 곳곳에 분포돼 있을 정도다.

전북혁신도시에서도 수도권 업체인 대형건설사 D건설이 494세대의 주상복합아파트를 짓고 있다.

이 업체는 효천지구에서도 1천370세대를 짓는다.

인후3동 지역에 P건설, 서신동 H건설, 우아1동 전주역앞 C건설, 에코시티 T건설, 우아1동의 또다른 S건설·E건설은 모두 수도권 업체들이다.

반면, 전주시내에서 아파트를 시공중인 전북지역 건설업체는 단 3곳에 불과하다.

만성지구의 계성건설㈜을 비롯해 반월동의 세움종합건설㈜, 평화1동의 (유)플러스건설 등이 전부다.

전주시와 완주군 관내에는 토종 건설업체(종합업체 기준) 694개사가 몰려있다.

전주 297개사, 완주 51개사가 둥지를 틀고 있다.

전북 전체를 놓고 볼 때 두 지역에는 꽤나 많은 건설사가 분포돼 있는 꼴인데 전체의 50.1%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관건은 토종 건설업체들이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갖고 있느냐다.

건설 전문가들은 최근 몇 년새 건설사들의 시공능력은 상향 평준화됐다고 보고 있다.

토종 건설업체의 시공능력이 외지 대형 건설업체들에 비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진단을 내놓고 있다.

그런데도 외지업체의 '전북 공략'은 계속되고 있다.

외지업체들은 지역에서 공사를 시행하면서도 지역하도급업체와 협력하기 보다 자사 협력업체에게만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

이를 제재하거나 요구할 행정당국과 발주처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지 못하다보니 이같은 행태가 관행화된지 오래다.

최근들어 지역건설의 활성화를 위해 전북도와 전주시가 건설 유관기관과 협의에 나선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다.

한편에서 보면 외지업체의 타지역 입성은 전국의 모든 자치단체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전북 유수의 건설업체들이 대전과 수도권 등에 진출한 사례를 볼 때 그 지역에서는 전북의 업체들이 외지업체로 불릴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외지업체 독식’이라는 전북 건설시장의 불편한 진실의 원인은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 ‘토종’ 업체가 자기 지역에서 사업을 할 때는 외지업체보다 우월적인 지위에서 사업을 펼칠 수 있기 마련이다.

외지업체는 사업을 한번 하는데 100~150여개 정도의 협력업체를 데리고 와야 하지만, 지역업체는 현지(전북) 협력업체와 하도급 등을 통해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고, 정보능력 면에서도 외지업체보다 유리하기 때문에 부지매입 등을 싸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지역업체의 기술력이 상향 평준화되고 필요충분 조건이 갖춰진 토착지에서의 경쟁력은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다.

문제는 지역업체 중 연속성을 가지고 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가 얼마나 많이 있느냐는 것이다.

지역업체 가운데는 외지업체보다 기술력이 월등한 곳도 있지만 한 두번 사업을 하다가 그쳐버리는 업체들은 사실상 기술력이 부족하고 경쟁력도 떨어지는 업체라고 간주할 수 밖에 없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추고 연속성을 이어가는 우량 지역업체들도 도매금으로 넘어가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다른 문제점은 브랜드 아파트만을 선호하는 소비 계층의 인식 변화 없이는 토종업체들의 설자리도 없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의 그릇된 인식이 토종 업체보다 외지 대형업체의 전북 진입을 수월하게 만드는 빌미를 제공한다는 시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대한주택건설협회 전라북도회 정광현 사무처장은 “주택 소비 계층의 인식 변화가 중요하다. 도내 건설업체들 중에는 외지업체보다 고급자재를 사용해서 저렴한 가격에 주택을 공급하는 업체도 많은데 외면을 받는 경우가 많다. 도내 업체가 대전이나 서울 수도권 지역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데도 오히려 지역에서 외면 당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 처장은 “오너의 마인드는 더 중요한 문제다. 오너의 마인드에 따라 품질이 결정된다. 과거에는 기술력이 문제됐는데 지금은 기술력이 보편화됐다. 오너가 양심을 갖고 자재 등을 어떻게 쓰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다”고 말했다.

정 사무처장은 “도내에서 건설산업의 비중은 전국 평균을 웃돌 만큼 크다. 또 주택건설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관련 자재 산업이나 현장 인력 등 연관 효과가 커서 지역경제나 고용창출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외지업체가 난립해 지역 자금의 유출현상이 심각하다는 점인데 이에 대한 개선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건설업 비중은 높은데 시장 규모 왜소  

전북지역은 건설업의 경제 비중이 높은 반면 시장 규모가 왜소하다.

지난 2017년 전국 총 생산액은 1천730조3천억원.

이 가운데 건설업은 93조2천억원으로 4.9%의 비율을 차지했다.

같은 해 전북지역의 총 생산액은 48조6천억원에 달했는데 이중 전북 건설업은 3조300억원으로 6.3%를 차지했다.

이 같은 전북 건설산업의 비중은 지난 2016년, 2018년, 2019년 들어서도 대동소이하다.

문제는 시장 규모가 크지 않은데 비해 너무 많은 업체수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국의 종합건설업체 1만2천개 가운데 2017년말 기준 전북지역의 건설업체 수는 685개사에 달했다.

순위로 따지면 전국 6위(5.7%)에 해당한다.

전북은 서울 1천596개사(13.3%), 경기 2천253개사(18.7%), 경남 995개사(8.3%), 전남 945개사(7.9%), 경북 941개사(7.8%) 다음으로 건설사 수가 많은 지역이다.

하지만 같은 해 전북의 건설시장 규모(기성액)는 3조4천990억원으로 1.9%라는 초라한 성적이다.

서울, 경기, 전남, 경북, 부산, 경남, 인천 등에 뒤이어 11위 수준이다.

전북지역의 올해 현재 총 종합건설업체수는 694개사로 이 가운데 제1권역에 해당하는 전주시와 완주군에만 348개사가 몰려있다.

전주지역 297개사, 완주지역 51개사로 전북지역내 1·4번째로 많은 업체가 영업활동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전주와 완주는 전북지역 전체 업체수 대비 50.1%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제2권역에 해당하는 군산시는 66개사(9.5%), 익산시 51개사(7.3%)로 총 117개사(16.8%)의 분포율을 보이고 있다.

정읍시 43개사(6.2%)·김제시 28개사(4.0%)와 고창군 31개사(4.5%)·부안군 18개사(2.6%)이 포함된 제3권역은 총 120개사로 17.3%를 점유하고 있다.

나머지 제4권역은 임실군 27개사(3.9%), 남원시 33개사(4.8%), 진안군 14개사(2.0%), 무주군 12개사(1.7%), 순창군 8개사(1.2%), 장수군 15개사(2.2%)에 이르고 있다.



▲실적 향상 위해 공들이는 전북의 건설사들  

전북지역 건설업체의 지난 2018년도 시공능력평가 결과 도내 1위 업체는 계성건설㈜이다.

계성건설㈜의 시평액은 1천402억원으로 도내 최고의 건실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제일건설 역시 같은 해 시평액 1천362억원으로 도내 2위 자리를 지키면서 우열을 견주고 있다.

아쉽게도 전북에는 지난 2013년도부터 6천억원 이상 1등급 업체가 없는 상태다.

시평액 6천억원~1천200억원의 2등급 업체는 지난 2017년도 계성건설㈜ 1곳만 유지되다가 2018년도들어 ㈜제일건설, ㈜신일이 추가돼 3곳으로 늘었다.

이들 3개 건설사는 나란히 도내 1·2·3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시평액 1천200억원에서 600억원까지의 3등급 업체는 2017년 8곳에서 지난해에는 7곳으로 1곳이 줄었다.

시평액 600억원에서 80억원까지의 4~7등급 업체는 2017년 257곳에서 174곳으로 무려 83곳이 감소했다.

시평액 상위권 건설사를 제외한 도내 많은 건설사들의 2018년 공사실적 신고 결과도 ‘별무신통’한 상태다.

신고 회원사 436개사 중 65%에 해당하는 282개 업체가 종합건설업체 유지를 위한 손익분기점인 50억원 미만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2017년 신고회원사 426개 업체 중 50억원 미만 수주업체의 비중은 66%였을 정도로 저조한 수준이다.

천만다행인 것은 2018년도 신고회원사의 총 공사실적이 전년대비 증가했다는 점이다.

대한건설협회 전라북도회 소속 회원사 442개사 중 신고된 436개사의 2018년도 건설공사 총 실적금액은 전년대비 8.6%(2,491억원) 증가한 3조1,561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총 실적신고 금액이 상승한 것은 도내 건설사들이 공공공사 물량부족 극복을 위해 주택과 민간 건설 등에 전략적인 투자에 공을 들인 결과물이다.

새만금 우대 기준 마련을 통한 대형공사 참여도 확대를 비롯해 전년도 대비 신고업체수가 436개사로 작년대비 10개사가 증가한 것도 한 원인으로 분석됐다.

결과적으로 종합건설업의 손익분기점인 50억원 미만의 업체비율도 전년 66.4%에서 64.7%로 소폭 감소해 재무 건전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북도회 관계자는 “2018년 실적신고 집계결과 전년에 비해 총 실적금액이 증가한 가장 큰 요인은 SOC 공공공사 물량 감소에도 회사별로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피나는 노력과 새로운 건설시장 진출 등의 자구책이 가져온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또한 “새만금 우대기준 마련을 통해 대형 건설공사의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높아진 것도 한 몫을 차지한다”며 “앞으로도 발주관서의 다각적이고 합리적인 지역 건설사의 육성 지원정책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역 건설경제 활성화 ‘해법은 있다’  

전북지역 건설업계는 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에 지속적으로 공을 들이고 있다 건설경기의 장기 침체 속에서도 지난 2017년 새만금사업 우대기준이 고시되면서 기술형 입찰에 적용하던 규정을 종합심사제도 공사까지 확대 적용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종심제 공사까지 우대기준을 확대 적용하도록 개정된 2018년 6월 이후 지역업체가 새만금사업에 최대 40%까지 참여하는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이 발주한 ‘새만금신항 가호안 및 매립호안’에는 일괄입찰(턴키) 우대기준 적용으로 도내 업체 참여율이 20%에 이른다.

새만금개발청이 발주해 일괄입찰이 적용된 새만금 남북도로(2축) 건설공사 2단계 1공구와 2공구는 전북 업체 참여율이 각각 30%, 31%로 확대됐다.

특히 한국농어촌공사가 발주해 종심제(우대기준 적용)가 적용된 새만금농생명용지 2공구 조성공사에는 40%, 같은 6-1공구 조성사업에는 30%의 지역업체 참여가 결정됐다.
 
전북의 올해 건설경기 전망도 비관적이지만은 않다.

전북지역 발주기관(도, 시군, 유관기관)의 발주예정액을 조사한 결과 올해는 전년보다 28.2% 상승한 3조3천597억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들어서는 예타가 면제된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사업’ 등에 대해 지역의무공동도급을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라북도회 관계자는 “대형공사에 지역 하도급 업체들의 참여비율을 늘려주는 것이 지역 건설산업을 활성화시키는 현실적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전북지역 건설업계의 다각적인 노력의 결과로 건설시장은 다소나마 활력을 되찾아 가고 있다.

다만, 발주처에서 대규모 공공택지 등을 분할하지 않고 공급하다 보니 자금력에서 열세에 놓인 지역업체들은 다양한 진출 기회를 놓일 수 밖에 없다.

또 건설업계는 공공건설공사의 공사기간 산정기준을 마련해 이를 준수하고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도민 편익 확충을 위한 SOC 예산 확보도 중요한 문제다.

그동안 정부가 SOC 예산보다 복지부분에 우선 편성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전북의 건설업계는 SOC 예산 확보를 위한 신규 또는 노후 인프라 개선사업과 주민편익 사업의 발굴과 추진에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나서줄 것을 바라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전라북도회 관계자는 “전북은 SOC예산 등이 타 시도에 비해 적다 보니까 기성실적이 약하고 1군 업체도 전혀 없다”며 “중견기업 정도되는 업체들도 기성 50억을 손익분기점으로 보는데 50억원 이하 업체가 66%에 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점을 감안해 SOC예산을 적극 늘려줘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