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한국 검찰고발 격화
미래당 불신임 풍전등화
전북 10석 지키기 총력전
의석늘리더라도 10석 사수

선거제도, 공수처법안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여야 정치권이 극한대립을 펼치면서 정국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등 국회 제1, 2당이 퇴로없는 전쟁에 돌입해 정국 갈등이 격화됐고 전북 정치권은 이런 복잡한 정치 환경 속에서 활로 찾기에 주력 중이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강경 입장을 보였고 한국당은 이를 저지하겠다고 천명했다.

이 와중에 바른미래당은 공수처법, 사법개혁특위 위원 사보임 등을 둘러싼 내홍으로 분위기가 어수선해 바른미래당발 정계개편 시나리오도 수면 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실제로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선거제도 개혁, 공수처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기 위해 지난 주말까지 총력을 펼쳤다.

여야 4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 당력을 결집했지만 이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의 극렬한 저지로 패스트트랙 지정에 난항을 겪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27일 경찰 추산 8,000여명 자체 집계 5만명이 운집한 가운데 서울 광화문에서 현 정권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불합리성을 대국민 홍보하면서 보수결집 시도에 나섰다.

여야의 첨예한 대립 속에 바른미래당발 정계개편설도 계속 회자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에 대한 성토, 불신임안이 거론되는 등 당내 계파별로 복잡한 양상을 띄우고 있다.

바른미래당 상황이 분열 직전에 이르면서 결국 바른미래당발 정계개편 가능성이 정국 초미 관심사로 떠올랐다.

도내 정치권도 패스트트랙 정국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패스트트랙이 처리되면 전북은 우선 선거제도 개편에서 직격탄을 맞게 된다.

전북은 현재 10석인 지역구가 7~8석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

도내 의원 상당수가 지역구 지키기 등 전북 몫 찾기에 전력을 쏟는 이유다.

도내 의원들은 선거구 축소에 대한 전북 해법을 고민하고 있는데 일부 의원들은 “만일 선거제도가 개편된다면 현행 300명의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한이 있더라도 도내 10개 선거구는 지켜져야 한다”고 말한다.

의원정수를 300석으로 제한한 여야 4당의 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해 향후 추가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여야 4당과 자유한국당은 지난 주말 상대당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격앙된 분위기다.

민주당은 회의장 입장을 반대한 18명의 한국당 인사들을 국회선진화법을 들어 검찰에 고발하고 추가 고발도 검토 중이며 자유한국당도 민주당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을 포함한 여야 4당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패스트트랙 안건을 반드시 처리해 선거제도 일정 등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공수처법과 선거제 개편 등은 국민적 요구라며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좌파독재 영구집권 시도 세력으로부터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내겠다고 맞섰다.

전희경 당 대변인은 “연동형비례대표 도입, 공수처 설치로 좌파독재 영구집권을 꿈꾸는 청와대와 민주당, 이에 야합한 2중대 3중대 정당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키겠다”면서 “한국당이 뚫리면 대한민국이 무너진다는 사즉생의 각오로 선거법, 공수처법 저지 투쟁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