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사이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갔던 국회에 또 다시 전운이 감돌고 있다.

민의의 전당, 대화와 타협으로 운영되어야 할 국회 앞에 전운이라는 단어를 쓰기도 참 민망하다.

여당과 제1 야당인 한국당의 불협화음은 결국 패스트트랙 중단으로 이어졌다.

동물국회를 만든 책임에 대해 양당은 서로를 비난하며 고소·고발전을 펼치고 있다.

국회는 현재 지난주 여야 4당의 전자시스템 발의로 한국당 일단, 의안과 점거는 풀었지만 29일 현재까지도 국회 사개특위, 정개특위 회의실 점거를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민주당 등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도 돌아가면서 현재 국회에서 비상 대기 중이다.

이런 가운데 또 다른 변수가 생겼다.

사보임 사태로 주말 내내, 본인 표현을 빌리자면 '숙고의 시간'을 가진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새로운 제안을 들고 나온 것이다.

4당 합의사항 이외의 내용을 담아 미래당의 공수처 법안을 별도로 발의한다는 것이다.

이 안을 민주당에게 최종적으로 제안하고 이 제안이 수용되면 그 이후에 사개특위와 정개특위를 개의해 패스트트랙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일단 미래당의 안을 받기로 했다.

사실 민주당도 패스트트랙에 우선 올리고 나서 한국당 등 모든 당이 함께 법안을 논의하자는 입장이었던데다 현재 미래당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인 만큼 김 대표의 제안을 거절하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민주평화당이 김 대표의 제안에 반발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와중에 민주당과 한국당이 상호 고발전을 펼치고 있다.

정의당도 한국당 고발에 나섰다.

정의당은 29일 국회 회의 방해 등의 혐의로 한국당 의원들과 보좌관 42명을 무더기 고발했다.

패스트랙 안건 상정으로 불거진 여야의 대치, 이로인해 국회는 엉망이 됐다.

소위 ‘동물국회’로 불리며 국민들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이런 가운데 패스트트랙 지정을 둘러싼 동물국회의 책임에 대해 묻는 리얼미터의 설문이 진행됐고, 국민 10명 중 4명은 한국당 책임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책임도 10명 중 3명이었다.

특히 자유한국당의 정당 해산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글이 올라왔고, 48만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시간 당 1만여명이 폭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두고도 실제 민심이냐를 묻는 글들도 잇따라 SNS 달구는 등 분열된 좌우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