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출신비율 40%규정
타지자체 의원맞추기 적극
도 인재풀 명단 확보못해
위원회 포전 현안 챙겨야

전국 자치단체마다 지역 입장을 대변할 채널로 각종 위원회 참여 위원 찾기에 비상이 걸렸으나 전북도만 손 놓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전국 자치단체마다 지역 입장을 대변할 채널로 각종 위원회 참여 위원 찾기에 비상이 걸렸으나 전북도만 손 놓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출신 비율 40%’라는 규정에 따라 임기가 마무리되는 부처별로 지역별 위원들 비율 맞추기에 나서고 있지만 전북은 지역의 인재풀 명단조차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정치력의 상대적 취약성 때문에 전북의 실정이 정치권이나 중앙부처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고, 이에 따른 폐단이 적지 않아 선제적 대응이 절실하다.

송하진 도지사도 최근 간부회의에서 이같은 점을 의식, "전북도와 중앙 간의 연결고리가 되어 줄 인력을 확보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6월부터 당장 시행을 앞두고 있는 물관리 기본법을 언급하며 “물관리 위원회 등 정부 위원회에 도내 출신 인사가 들어가 전북의 의견을 적극 대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담당 실국에서는 현재 중앙 정부 내 각종 위원회에 소속돼 현재 활동 중인 전북 출신 인사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지역 인재풀에 대한 기본적인 데이터도 없어 추천인사를 찾아내는 데 애를 먹고 있다는 후문이다.

중앙 정부 위원회는 해당 부처별로 전문가 집단 인력풀을 운영하면서, 위원회별로 위원들을 위촉하고 있다.

때문에 중앙 부처별 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북 출신 인사들에 대한 인력풀 포함이 선행돼야 한다.

전북도 차원에서라도 도내 인력풀을 구성해 중앙부처별 위원회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국가예산 확보는 물론, 지역 현안들에 있어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해야 한다.

그런데도 도는 인물에 대한 기본 데이터 조차 없어 전북이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위원회 대상 조차 찾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각 부처별 예산 확보나 각종 사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에 처할 경우, 전북을 대변해줄 인사가 타 자치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을 수 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중앙부처를 움직이고 전북도를 변화시키는 데는 인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는 만큼 전북도의 인적 채널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 출신 인사가 위원회에 들어가야 지역 현안들을 더 챙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이를 파악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빠른 시일 내 지역인재풀 리스트를 갖춰, 전북출신 인사들의 등용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