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왕등도 대량 서식지 보호
경쟁적 어업방지 위해 신청
영광군 어업분쟁 우려 보류
보완요구 충족등 대응 박차

부안 왕등도 키조개 서식지에 대한 ‘수산자원관리수면’ 지정이 난항을 겪고 있어 정부의 결단이 요구된다.

해양수산부가 전남 영광군과의 어업분쟁을 이유로 승인에 난색을 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2일 전북도와 부안군 등에 따르면 위도 하왕등도 하단 1천500ha에 키조개가 대량으로 서식하면서 경쟁적인 어업활동 방지와 수산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배타적 권한인 ‘수산자원관리수면’을 해수부에 신청했다.

하지만 지난해 7월부터 추진한 사업이 부처의 부정적 시각으로 인해 터덕거리고 있다.

수산자원관리법에도 수산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수산자원 관리수면' 지정과 특정 단체만이 조업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어업분쟁 등을 우려, 꺼리고 있는 것이다.

부안은 현재 해상경계구역이 무너지면서, 전남으로부터 조업구역에 대한 위협을 받고 있다.

부안이 수산자원관리수면으로 신청한 지역을 영광군도 자신들의 조업구역이라며, 공동 신청을 선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해수부에서 입장정리를 하지 못한 채, 전북이 요청한 승인을 보류시켰다.

왕등도 일대에 전남 영광군 어민들이 키조개 잡이를 하고 있는 점을 고려, ‘어업분쟁이 있거나 어업질서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 관리수면으로 지정해서는 안된다’는 수산관리법을 근거로 내세웠다.

또 해수부는 해당 수역에서 조업하는 수협, 어업단체의 동의와 전남대가 실시한 키조개 서식실태조사 용역결과에도 수정, 보안을 요청했다.

부안에서 생산되는 키조개가 생산량에 비해 과다한 것 같다는 지적이다.

또 전남대가 용역 진행을 목적으로 키조개 채취 금지 기간인 7월~8월에 키조개를 채취한 점에 대해사도 행정조치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대해 전북도와 부안군이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전남 영광지역과의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왕등도 어촌계는 경쟁업종인 제3-4구 잠수기수협 서해지소, 전북형만협회 등으로부터 ‘수산자원관리수면으로 지정하는 데 이의 없다’는 내용의 동의서를 받고 있다.

오는 15일까지 전남대 산학협력단 서식실태조사 보완 용역을 진행해 해수부의 보완요구도 맞추겠다는 계획이다.

보완요구가 충족되면, 해수부 승인과 도지사 지정이 이뤄지게 되는데, 최대 5년간 부안군 하왕등도 1천500ha는 특정 단체만 조업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부안군 관계자는 “수산자원관리수면 지정은 무분별하게 수산자원이 채취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지정 기간도 최대 5년까지로 잡고 있는 만큼, 우리지역의 수산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