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서 추진할 태양광발전사업 가운데 31%가 도민들의 몫으로 보장될 것이라는 소식이다.

또한 매년 7% 이상씩 장기간 수익도 보장될 것이라 밝혀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도민들에게 때 아닌 희소식이 되고 있다.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는 1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새만금 태양광발전사업의 지역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상생안에 따르면 새만금에서 추진할 태양광발전사업(총 2천400㎿) 가운데 744㎿(31%) 규모에 전북도민 참여가 이뤄진다.

사업 참여 주민은 15년간 매년 7%의 수익을 보장받는다.

744㎿ 가운데 지역주도 방식으로 추진되는 500㎿는 전북도,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이 사업 주체와 주민 참여방식, 지역기업 참여율을 자율적으로 결정해 시행할 수 있다.

500㎿ 가운데 최소 100㎿는 산업·고용위기지역인 군산시의 몫이될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244㎿는 새만금개발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 등이 주도해 추진하며, 1인당 채권 매입액은 500만∼2천만원이다.

이와 함께 새만금 내부개발과 투자유치 촉진을 위해 진행되는 1천400MW 발전사업에는 민간사업자 유치에 집중하며, 이 중 140MW에도 7%의 수익률을 적용한다.

연 7% 수익률은 민관위원, 태양광발전 기업, 금융 전문가 등이 도출한 가장 합리적인 최대 수치라고 한다.

이에 따라 244㎿ 발전사업의 채권액은 6천억원, 500㎿는 1조5천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이 높다.

민관협의회는 지역기업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새만금사업 지역기업 우대기준’을 준용, 지역기업이 시공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역기업이 시공에 40%이상 참여하는 경우, 최대 배점을 부여하는 형태로 사업자 선정 평가에 반영 할 계획이다.

또 지역 인력이나 기자재 활용 시 가점도 부여하기로 했다.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도민과 새만금 피해 어민을 위해 복지정책과 공익재단 기금 적립도 추진된다고 한다.

이번 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해 전북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은 기업 유치를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게 됐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도민의 몫으로 돌아가는 31%는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한 적절한 조치다.

이번 태양광발전사업이 우리지역의 활력을 벌어 넣어주는 동시에 새만금 내부개발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