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공천룰 발표 총선체제로

원외위원장 지키나 뺏기나
전북 교체가능성 높아 관건
선거권행사 8월1일전 입당
신인-여성 등 20~25% 가점

여야 정치권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이후 격렬한 대치 상황에 빠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공천 룰을 발표하는 등 빠르게 총선 정국으로 전환하고 있다.

패스트트랙으로 정국이 혼란한 가운데 민주당이 먼저 내년 총선 체제로 전환해 총선 압승 분위기를 만들겠다는 것.

특히 이번 공천 룰에 따르면 수도권의 중진 현역의원 상당수가 공천 경쟁에서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태여서 벌써부터 현역 물갈이론이 수면 위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반면 전북은 원외 위원장 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도내 10개 선거구 중 현역 의원은 단 2명뿐인데다, 원외 위원장은 8명이어서 이 중 상당수가 교체될 수 있어서다.

원외 위원장직을 지키거나 새롭게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민주당 공천의 최대 관건으로 분석되며 이와 함께 후보 등록 이전의 전략공천 여부도 핵심 변수다.

민주당의 총선 공천 룰은 내달 17~18일 전당원투표를 거쳐 6월19일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2020 총선공천제도기획단’(단장 윤호중)이 지난 3일 발표한 제21대 총선 공천심사 및 경선방법에 따르면 당은 △총선 공천은 투명하고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 △책임감 있는 인사, 역량있는 인사, 소통과 도덕성이 겸비된 공직자 추천을 위한 기준 마련 △기득권을 내려놓고 당 체질 개선을 위한 기준 정비 △여성, 청년, 장애인 등 정치참여 확대 및 당 기강 확립 등의 4대 원칙을 제시했다.

기본적인 공천 방식은 ‘권리당원 50%+국민안심번호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고 권리당원의 선거권 행사를 위한 입당 시한은 오는 8월1일 이전이다.

하지만 공천 룰에 따르면 전국적으로는 현역 중진의 경우 상대적 불이익, 정치신인은 유리하다고 볼 수 있고 전북도 적잖은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로 당은 공천 룰을 통해 정치신인에 대한 ‘배려’ 또는 ‘우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당은 정치신인에게 공천 심사 시에도 10~20% 범위 내에서 가산을 신설했다.

여성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 가산점을 공천심사 시에도 최대 25%까지 상향하기로 했고 청년, 장애인, 당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인사에 대해서도 공천 심사 시 가산 범위를 기존 10~20%에서 10~25%로 높였다.

또 선출직공직자가 중도사퇴해 보궐선거를 야기하는 경우, 경선 감산점을 종전 10%에서 30%로 대폭 강화했다.

전북도내에서 출마 가능성이 제기됐던 기초단체장 등 일부 선출직 인사들의 출마는 사실상 불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민주당은 이와함께 전략공천은 최소화하기로 했지만 완전히 차단하지는 않았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비(非)민주당 현역간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는 전북의 일부 선거구에선 ‘전략공천’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워졌다.

실제 민주평화당-바른미래당-무소속 등 도내 야권 의원들이 버티고 있는 몇몇 선거구는 현역 우세라는 평이 지역내 적지 않다.

이 때문에 민주당이 본선 직전, 후보 등록을 앞두고 전격적으로 전략공천을 시도할 수도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