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찍는 게 너무 재미있고 즐거워요”, “영화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새로운 꿈이 생겼어요”, “황정민 같은 영화배우가 되는 게 꿈이에요.”

최근 한 뮤직비디오가 SNS를 뜨겁게 달구며,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초등학교 아이들이 주인공으로 나선 가수 장범준의 ‘노래방에서’ 뮤직비디오.

영화배우 못지않은 연기력과 뛰어난 영상미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 영상의 주인공들은 바로 임실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다.

아이들은 영화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성격이 바뀐 것은 물론 학교생활에서 재미를 느끼고 새로운 꿈이 생겼다고 입을 모은다.

그 중심에 6학년 1반 담임을 맡고 있는 강경욱 교사가 있다.

강 교사는 3년 전부터 영화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 때문에 손에서 휴대전화를 놓지 못하는 아이들과의 소통을 위해서다.

강 교사는 “처음에는 유튜브를 활용해서 수업을 하면 아이들이 좋아할 거라 생각하고 수업영상을 만들었는데 반응이 영 신통치 않았다. 재미가 빠진 것이었다”면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까 고민하다가 영화를 만들어보기로 하고, 영화부를 모집해서 활동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영상편집기술만 가지고 있던 강 교사는 이후 1년 반 동안 기획, 촬영, 시나리오, 배경음악 등 영화 전반에 대해 공부했다.

첫 결실은 지난해 임실군에서 주최한 학교폭력예방 UCC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것이다.

‘성무의 하루’라는 제목의 UCC는 전학생 성무가 친구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 모습과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을 담아냈다.

이어 지난 2월 신라면 29초 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전국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또 가장 최근에는 전북 학생인권의 날 기념 공모전에서 영화 변호인을 패러디한 ‘학생인권재판’으로 수상하는 등 큰 두각을 나타냈다.

특히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만든 학교폭력예방 영상은 교실에서 학교폭력이 사라지는 계기가 됐다.

강 교사는 “아이들에게 학교폭력의 나쁜점을 아무리 말로 설명해도 바뀌지 않았다. 그런데 이 영상을 본 이후 달라졌다”면서 “영상을 보면서 자기들이 하는 행동이 학교폭력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쁜 행동을 그만둔 것이다”고 설명했다.

영화동아리 활동은 아이들의 성격도 크게 바꿔 놓았다.

소심하던 아이는 적극적으로, 우울하던 아이는 밝고 긍정적으로 변했다.

남자주인공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최무성군은 영화동아리 활동 전에는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영화를 통한 다양한 경험과 특히 지난해 국세청 30초 영화제 시상식에서 배우 황정민씨를 만난 이후 영화배우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아이들과 소통하고, 새로운 수업방식이라는 생각으로 운영하고 있는 영화동아리지만 아직까지 지원은 부족하기만 하다.

강 교사는 금전적인 지원도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비슷한 활동을 하는 교사들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꼽았다.

그는 “3년째 영화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지만 혼자 힘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같은 생각을 가진 교사들이 의견을 나누고, 연구활동도 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구심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북교육이 혁신교육을 표방하고 있는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유튜브 활용도 혁신교육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전북이 이 분야에서도 앞서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튜브 채널 ‘강쌤의 영화교실’에서는 화제의 뮤직비디오 ‘노래방에서’를 비롯해 그간 강 교사와 아이들이 만든 다양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