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별 유치신경전 치열
이전지역 조정건의 보류해
도, 기관이전 극대화전략을

민주당을 중심으로 추진하는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역 추가 이전과 관련, 시·도별 유치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어, 전북도의 발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현재 백화점식으로 나열된 전북도의 공공기관 유치전략에 대한 대수술이 불가피하며 유치가능성과 함께 실질적인 파급효과를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에 따르면 최근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 “공공기관 추가 이전 의지는 확고 하지만, 논의가 아직 무르익지 않아 본격적인 작업은 총선을 전후로 진행될 것"이라며 "전국 자치단체별로는 이전대상 공공기관들을 유치하기 위한 신경전이 벌써부터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의 속내는 최근 대전에서 있었던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임시회에서 대전광역시의회가 제출했으나 보류된 '공공기관 이전 대상지역 합리적 조정 촉구 건의문' 때문이다.

이 건의안에는 122개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역 이전 추진 방침에 대해, 대전과 충남 지역이 소외와 차별을 받고 있다며 추가 지정에서는 균형적 배분이 필요하다고 언급됐다.

하지만 시·도의회 의장들은 사전 간담회를 거쳐 조기 과열된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해 지역별로 이전을 원하는 기관명까지 구체적으로 거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 속에 상정을 보류, 재논의키로 했다.

이는 치열해진 지역별 경쟁을 반영하는 것인 만큼, 지역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이전 기관 분류 와 유치작업 등 대비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농생명, 금융기관, 한식 등 분야별, 부문별로 활동해온 전북도의 유치전략에서 벗어나 전북도의 괘도수정이 불가피하다.

1차 이전때와 달리, 이제는 몇 개의 기관을 유치하느냐 보다는 어떤 기관을 유치하느냐가 더 중요하게 된 만큼 지역의 특성과 유치가능성은 물론 유치될 경우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질 좋은 기관을 유치하기 위한 작전'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 문제는 전북도의 전략 또는 연관산업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1차로 이전한 기관들과의 연관성이 있는 유관기관을 유치, 파급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식으로 명단을 선별 중"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