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팸투어-홍보 추진에도
인프라 구축 예산 확보
사회적약자 인식 전환필요

관광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맞춤형 관광프로그램을 개발, 시장 확대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 주도의 관광정책도 ‘모두가 차별 없이 개인의 삶 속에서 여행관광을 향유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는 방침이어서, 전국적으로 무장애 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장애인 등 관광약자들은 동반 관광객들이 있기 때문에 관광객 유입 증가는 물론, 지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관광약자에 포함되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관광약자와 관련된 콘텐츠, 상품개발 등을 구성, 운영 할 수 있는 예산 확보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전북은 지난 2017년 ‘전라북도 관광약자를 위한 관광환경 조성 조례’를 제정하고, 실행계획도 수립했다.

또 전북연구원에서는 관광약자를 위한 전북관광의 방향과 과제 등을 제시했다.

후속조치로 지난달 도와 문화관광재단이 무장애 여행상품 개발을 위한 1차 팸투어까지 진행하고 SNS에 무장애 관광지 홍보 등을 추진했으나 속도감은 더디기만 하다.

이에 반해 서울, 경기, 제주도 등은 무장애관광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관련 사업들을 진행 중이다.

경기도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장애인과 노약자 등 관광약자를 위한 문턱 없는 관광인프라 구축에 90억5천만원을 투자 할 예정이다.

서울 역시 2018년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계획을 위해 5년 동안 150억원의 예산 투입을 결정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관광산업이 튼튼 하려면 외국관광객 유치도 중요하지만 결국 국내 수요가 발생해야 한다”며 “관광약자를 위한 환경 조성을 통해 관광시장 확대는 물론, 지역의 이미지 제고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예산확보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과 인식의 전환이 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무장애 관광이란 장애인들이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숙박, 교통, 식사 등의 문제에 제한 없이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