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인력풀구성 위촉독려
폐지-신설많아 전수조사
세미나등 후보 역량홍보

중앙무대에서 전북을 대변할 수 있는 힘있는 인물을 만들기 위해 전북도가 후속조치에 나섰다.

부처는 물론 정부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역 현안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기관을 발굴, 전북 출신인사를 참여시키는 방안에 적극 나서기로 한 것이다.

정부의 각종 위원회 별로 추천 후보자 인력풀도 구성, 위원들의 위촉활동도 독려해 나가기로 했다.

13일 도에 따르면 중앙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위원회는 지난해 상반기 기준으로 558개에 달한다.

대통령 직속 위원회가 19개, 국무총리 산하 위원회가 56개, 각 부처별로도 483개나 된다.

이들은 행정위원회와 자문위원회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에 전북도는 국가예산 확보와 각종 지역현안 해결에 연관이 있는 30여개 위원회를 중심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대통령국무조정실과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국토교통부 등이 주요 관리 대상이다.

그러나 일부는 폐지되거나 또 새롭게 신설된 위원회도 있어 전수조사부터 실시하기로 했다.

우선적으로 오는 16일까지는 실국별 현행 중점관리 대상 위원회를 재검토해 추가 발굴에 나선다.

선정된 위원회는 실국장 책임 하에 추천후보자 인력풀 구성(3명 이상) 및 제공 등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국가예산 확보는 물론, 국가계획 반영 등 지역 현안들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도록 단계별 대응도 추진한다.

각 위원회별 추천후보자 인력풀이 구성되면, 후보자의 역량을 중앙부처에 알릴 수 있도록 지역에서 진행되는 세미나, 토론회 등에 중앙부처 관계자를 초청하거나 중앙단위 세미나, 토론회 등에 도 전문가를 추천키로 했다.

또 위원교체 3개월 전부터 도내 인력풀을 구성해 중앙 부처별 위원회에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내 인사 참여가 꼭 필요한 위원회에 대해선 필요 시 지휘부의 위촉 건의도 병행한다.

이를 통해 정부 위원회에 1명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다.

뿐만 아니라, 도는 정부위원회 참여 인사에게 지역의 주요 현안, 정책동향 등을 입수하고 도의 의견을 적극 제시할 수 있도록 소통 간담회를 개최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중앙위원회 위원들의 임기가 모두 달라서 적시에 대응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지만 이번에 확실히 점검해서 지역과 중앙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강화하려고 한다”며 “이달 말까지 도 출신 참여위원 관리카드도 작성해 제출할 계획으로 도 출신 인사가 적재적소에 포함돼 주요 현안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