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 70만 여명이 전주 특례시 지정에 서명했다.

이는 특례시 지정에 대한 도민들의 뜨거운 열기를 다시 한 번 재확인 시켜주는 것으로 전주시가 함껏 고무되어 있다.

김양원 전주부시장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의 참여 인원이 70만3092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 달 만에 당초 목표치인 30만 명의 2.3배에 달하는 수치다.

전주시는 당초 지난달 4일부터 이달 5월 3일까지 전주시 인구 66만 명의 절반가량인 30만 명을 목표로 서명부 직접 서명과 모바일 등 2가지 방식으로 서명운동을 진행해 왔다.

서명에는 전북도민 가운데 69만여 명과 전주를 방문한 외지인 1만여 명이 동참했다.

시는 서명운동을 통해 모인 열망을 국회와 행정안전부 등에 전달하고 특례시 지정을 강력히 요청할 방침이다.

또 특례시 지정을 위한 국회 상임위원회의 법률안 상정 때까지 온라인을 비롯해 시청과 구청, 주민센터 등 총 39곳에서 서명운동을 지속하기로 했다.

광역시가 없는 전북도에서 전주시는 광역시가 있는 권역과 비교해 중앙 지원 규모가 반 수준에 그치는 등 차별을 받고 있다며 특례시 지정을 꾸준히 요청해왔다.

특례시로 지정되면 교부금 등의 증가로 연간 1천억 원 이상의 세수가 늘어나고 행정적으로는 도(道)를 통하지 않고도 중앙정부와 직접 교섭해 정책 결정을 신속히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국·본부를 현재보다 2∼3개 더 설치하거나 구청장 직급도 3·4급에서 3급으로 상향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시는 이번 서명을 계기로 시민들과 함께 전주 특례시 지정 법률안이 최종 입법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전주는 도청 소재지이자 전라북도의 중추도시로서, 전주에 위치한 공공기관의 수만 해도 고양시와 수원시보다 많은 상황이다.

복잡한 행정여건과 실질적인 민원 수요는 광역 단위에 못지않은 전주를 비롯해 청주 같은 도시들이 특례시로 지정되는 것이 마땅하다는 게 관련 전문가들의 견해다.

국회에서도 인구 50만 이상 도청 소재지인 대도시와 행정수요자 수 100만 이상 대도시가 특례시 지정 기준에 포함되도록 하는 ‘지방자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추진 중이고, 더불어민주당 역시 이를 당론으로 채택해 지원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이번 서명을 계기로, 남은 입법과정에서 여야 정치권의 공감대를 모아 지역특수성과 균형발전을 고려한 특례시 지정이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