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의 취임 후 속도감 있는 광폭 행보가 눈에 띈다.

유 원내대표가 들고 나온 안들이 전북은 물론 중앙 정치권에 상당부분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 원내대표의 제안과 파격적 발언은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 정국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유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국회 제1야당인 나경원 원내대표와의 상견례를 통한 회동에서 국회의원 세비 50% 감축과 의원정수 50명 증원 안을 제안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올린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을 기본으로 하는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아니다.

농어촌 지역구 감축이고 호남 지역구 감축”이라 지적했다.

유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안을 부결시키겠다는 강경 방침에 따라 여야 4당의 ‘225석+75석안’은 사실상 물 건너 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실제 민주평화당이 호남을 주축으로 하고 있어 소속 의원들 중 자신의 선거구가 없어지는 의원들은 국회 본회의에서 반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의 안에서 의원정수를 늘리지 않는다면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선거안은 통과되기 어렵다.

이 같은 상황에서 유 원내대표가 잇따라 제3지대 신당 방안을 밝히면서 중앙은 물론 전북 총선 구도 역시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패스트트랙의 선거 제안이 부결되고 호남을 중심으로 제3지대가 출범한다면 평화당을 축으로 제3지대가 만들어지고 여기에 수도권 개혁세력이 붙을 경우 내년 호남권 선거는 예측이 쉽지 않다.

특히 선거구가 현재와 같이 전북 10개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된다고 가정할 경우, 민주당 대 현역 의원간 팽팽한 대결도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패스트트랙 지정 2주 만에 여야 4당의 공조에 균열 조짐이 일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는 게 사실이다.

사법제도 개혁안에는 동의하지만 그렇다고 전북도민 입장에서 호남지역 의석 수 축소가 불 보듯 한 현 선거 제안을 받아들이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일부 계열 의원들이 이번 패스트트랙의 절차적 정당성을 문제 삼고 있다.

여야 4당 내에서도 이견이 있고, 무엇보다 제1야당이 반발하는 상황에서 사실상 패스트트랙 통과는 난망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들고 나온 유 원내대표의 ‘의원세비 50% 감축, 의석수 50명 증원’안은 어쩌면 현실적 대안으로 고려해볼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