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군산공장 MS 매각처리
정부 상생형 일자리는 안개
군산 자동차 전진기지위해
정부 결단내려 파격지원을

폐쇄된 한국지엠(GM) 군산공장이 전기자동차 생산을 목표로 하는 MS컨소시엄에 15일 매각 처리됐지만, 정부 주도의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 선정은 안개속을 걷고 있다.

지난 1월 광주형 일자리 도입에 성공한 정부는 올해 상반기 안에 2, 3곳을 추가로 선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부 안팎에서 마땅한 후보가 없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엠 군산공장 매각으로 군산은 친환경 자동차 생산기지로 탈바꿈할 계기를 마련한 만큼 경쟁력 있는 모델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정부의 결단이 시급하다.

한국GM 군산공장은 정부의 상생형 일자리사업 유력 후보지역 중 하나다.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밝힌 MS그룹 컨소시엄이 군산공장 인수에 나서면서 ‘군산형 일자리’ 가능성이 높게 거론돼 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지난 3월 상생형 지역일자리 확산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군산과 구미, 통영 등이 상생형 지역 일자리가 필요한 지역"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막상 정부는 지역선정에 소극적 행보를 보이면서 전북도의 애를 태우고 있다.

상생형 일자리 확산을 위해 지난달까지 전국을 돌며 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아직 적합한 지역을 찾지 못해 고민이 많다는 입장이다.

도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정부로부터 세액 공제와 기반 구축 등 파격적인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빠른 시일 내 사업 신청서 제출에 나설 계획이다.

실제, 광주형 일자리와 같이 전북 군산형 일자리도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 주거 등 근로자들의 정주여건을 향상시키는 복지 방안 등이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인수 기업에게는 자금, 기술개발, 인력양성, 물류비 등의 지원 방안이 정부와 지자체의 협의를 통해 결정된다.

이에 도는 군산형 일자리를 정부가 발표한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 확산 방안’ 가운데 중소·중견기업의 신속한 투자를 지원하는 ‘투자촉진형’으로 추진키로 했다.

지역 중소·중견기업에 입지와 설비 고도화, 재정 및 금융 지원 등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식이다.

반값임금을 명분으로 내세웠던 광주형 일자리와는 달리 전북은 근로자의 임금 삭감은 내세우지 않는다.

전북도 관계자는 “MS그룹 컨소시엄이 본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군산이 전기차 등 미래산업 전진지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전북 군산의 모델이 정부의 상생형 일자리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본계약을 체결한 컨소시엄은 공장 정비과정 등을 거쳐 오는 2021년부터 연간 5만대 생산을 시작으로 2025년 15만대까지 전기자동차를 양산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