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2주 5대 편의점 제외
가맹점 찾기 하늘의 별따기
가맹점 찾아도 결제 오류
QR코드 생성 시간 길어
소상공인 홍보-혜택 개선을

카드수수료 제로화 시도
연매출 8억 이하 업체 0%
부가가치세 납부세액 공제
소상공인 세부담 완화 혜택
소비자 소득공제 40%까지
도내 공공요금 할인 계획

중기청 시범운영기간 홍보
소상공인 불참시 무용지물
도내 가맹점 2,686곳 확대
소비자 결제습관 유도 한계
소득공제 47만원 혜택시
한도 500만원 늘어야 가능

소비자 인식개선 편의 증대
중기청-도 소상공인 협력
가맹점 가입 지속적 유도
무인결제-대중교통-쇼핑몰
접근-편의성 나날이 개선

불황의 그늘이 짙어지면서 소상공인의 설 자리도 점점 좁아지고 있다.

경기의 바로미터라 할 만큼 경기 변화에 민감한 이들은 지역 경제의 실핏줄과 같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이들이 조금이라도 허리를 펼 수 있도록 짐을 덜어주기 위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카드수수료 부담을 ‘제로’로 낮추겠다며 도입한 ‘제로페이(Zero Pay)’가 그 움직인 중 하나다.

이는 정부와 지자체, 은행과 민간 간편결제사업자가 협력해 만든 계좌이체 기반의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으로, 그동안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다 지난 2일부터 정식적으로 실시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은 불편하다는 지적 등 개선·보완이 시급하다는 목소리와 준비 미흡 등에 따른 부정적인 시각과 이제 막 첫발을 내디딘 만큼 성공을 논하기에는 섣부르다며 충분히 연내 연착륙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각이 맞서는 상황.

그래도 도입 취지에 대해서는 이견 없이 공감하는 만큼 내심 성공적으로 안착하기를 희망하는 분위기다.

이에 제로페이를 실제 사용해 보고,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의 반응을 파악하는 등 제로페이가 일상에서 결제시스템으로 안착하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제로페이 2주 동안 사용해 보니

“사장님, 여기는 제로페이로 결제 가능한가요?”

‘제로페이’ 정식서비스가 지난 2일 본격 시행된 뒤 16일까지 소비자 입장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하면서 기자가 가장 많이 한 말이다.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에 도입됐음에도 2주 동안 단 한 번도 업체 측에서 먼저 제로페이로 결제 가능하다고 말하는 것은 고사하고 제로페이라는 단어조차 듣지 못했다.

더욱이,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 5대 편의점 외에는 어느 곳에서도 제로페이로 결제한 적이 없었다.

아니, 결제할 수 없다는 말이 더욱 정확하다.

편의점을 제외하고 지난달 말 기준 제로페이 가맹점은 2천686곳이라고 하는데 전주지역 내 유동인구가 많고 상가가 밀집된 지역에서 가맹점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였다.

해서 지난 2주 동안 일일이 제로페이 가맹점 검색을 통해 찾아가야만 했다.

기자의 경우 제로페이를 직접 사용해 보고자 이렇게까지 했지만, 일반적으로 ‘어느 소비자가 일부러 검색까지 해 가며 가맹점을 찾아 갈까’하는 생각마저 든다.

가뜩이나 신용카드 결제에 익숙한 생활습관을 바꾸는 게 쉽지 않으며, 소비자를 위한 혜택도 별로 없어 제로페이 매력도가 떨어지는데 말이다.

어쨌든 우여곡절 끝에 지난 10일 서부신시가지 내 한 음식점이 가맹점이라는 것을 확인한 뒤 일부러 이곳에서 저녁식사를 했다.

그런데 제로페이로 결제를 하겠다고 하니 이곳 주인은 당황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10여 일 동안 단 한 번도 제로페이로 결제한 적이 없다며 기자가 처음이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결제 오류로 인해 결국 신용카드로 계산할 수밖에 없었다.

나오면서 보니 가맹점 스티커조차 붙여 놓지 않은 그야말로 형식적인 가입이었던 것.

그나마 2주 동안 결제가 원활했던 곳은 편의점이었다.

하지만 이 역시 소비자 입장에서는 만족도가 높은 편은 아니었다.

편의점 결제가 시작된 첫날(2일)에도 6곳 중 4곳에서만 성공했다.

이도 우여곡절 끝에 결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후로도 편의점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게 쉽지 않았다.

일단, 전주한옥마을, 서부신시가지, 중화산동, 금암동, 효자동 인근 다수의 편의점을 방문했지만 어느 곳에서도 제로페이 관련 안내문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

또, 점주가 아닌 아르바이트생은 제로페이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했으며, 대체로 ‘된다는 건 알고 있다’며 뜨뜻미지근한 반응을 보였다.

여기에 결제 오류도 빈번하고 QR코드 생성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일도 비일비재해 결제를 기다리는 다른 사람들의 눈총에 결국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지난 2주간 제로페이를 사용 보니 현재 상황에서는 오롯이 제로페이로 소비생활을 하는 것은 불가능, 소비자는 말할 것도 없지만 소상공인조차 이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생활 속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는 결론을 얻었다.

하지만 제로페이를 아는 소상공인, 소비자는 대체로 도입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만큼 지금과 달리 소상공인 스스로 제로페이의 홍보대사 역할을 하고 가맹점 및 소비자 혜택 등이 확대·개선된다면 소비자의 결제 습관을 충분히 바꿀 수 있어 보인다.

이제 막 첫발을 내디딘 만큼 현재 지적되고 있는 불편한 사항이 개선된다면 ‘불편 페이’가 아닌 ‘국민 페이’로 거듭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제로페이, 왜 도입됐나=지난해 11월 26일 정부는 당정 협의를 거쳐 ‘카드수수료 개편 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등 각종 비용 상승과 내수경기 부진 등으로 인해 영세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이 역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에 조금 더 부담을 덜어주고자 고안된 게 바로, ‘제로페이(Zero Pay)’다.

수수료 부담을 ‘제로(0)’로 낮추겠다는 시도로, 계좌이체 기반의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이다.

소비자가 결제 시 스마트폰 앱을 실행해 QR 코드를 인식토록 하고 금액을 입력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사업주 계좌로 현금이 이체되는 계좌이체 방식이다.

정부의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의 8대 핵심 정책 과제 중 하나로, 다시 말해 0%대 수수료율을 현실화하겠다는 의지다.

이에 현재 제로페이로 결제할 경우 판매자가 내는 수수료는 연 매출 8억원 이하는 0%, 8억원 초과~12억원 이하는 0.3%, 12억원 초과는 0.5%다.

기존 신용카드 수수료율(0.8%~2.3%)에 비해 낮은 수준의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셈이다.

카드 가맹업체의 90% 이상이 매출 8억원 이하 영세업체인 만큼 제로페이 사용을 늘릴 경우 수수료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특히, 통계청 도소매업조사에 따르면 연매출 10억 원 이하의 외식업체 비율은 96.8%로 대다수 외식업체가 제로페이 수수료 면제구간에 해당되므로, 제로페이가 활성화된다면 외식업체에는 실질적인 큰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또, 부가가치세 납부세액 공제 대상에 제로페이 결제액도 포함돼 소상공인의 세부담 완화 혜택도 신용카드 등과 동등하게 받을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의 혜택은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결제 시 소득공제 40%의 혜택이 있으며, 이는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30%와 비교할 때 월등히 높다.

또한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지만 공공요금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도내의 경우 현재 공영주차장과 문화시설, 공공요금을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할인 혜택을 주기 위해 조례 개정을 준비하고 있다.



▲제로페이 운영 상황, 무엇이 문제인가=서울을 시작으로 도내에서는 제로페이 정식서비스가 시행되기 석 달 전인 지난 2월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됐다.

이에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광재)과 전북도는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제로페이 조기 안착을 위해 가맹점 모집 및 홍보에 역량을 집중했다.

전북중기청은 제로페이 홍보 전담반을 구성해 운영, 제로페이 도입 취지 등 소상공인 정책설명회를 적극 개최했다.

외식업중앙회전북지회·전북슈퍼마켓협동조합·대한미용사회전북지회·휴게음식업협회전북지회·세탁협회전북지회·전주신중앙시장 등 소상공인 개별 직능단체를 방문해 제로페이 가입을 유도, 적극 참여해 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제로페이는 지자체나 공공기관에서 아무리 홍보를 해도 소상공인의 참여가 없다면 무용지물인 만큼 이들 스스로 끌어갈 수 있도록 제로페이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겠다는 의지였던 것.

전북도도 14개 시·군 담당자 회의를 진행하고, 하이트진로, 이성당, 풍년제과, 천년누리전주빵 등 도내 향토기업과 소상공인단체, 소비자단체 등과 제로페이 홍보 협약식을 통해 기업과 소상공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이런 노력으로 시범 운영 한 달 동안 도내 제로페이 가맹점은 약 700여 곳, 4월 말 기준 2천686곳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거래 건수 역시 3월 초 기준 130여 건에서 4월 말 405건으로 눈에 띄게 늘었다.

김광재 청장은 “일단 가맹점이 많아야 하기 때문에 현장을 돌면서 취지를 설명하고 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고 있다”며 “처음에는 제로페이에 관심 없었던 소상공인들도 하나둘 이에 관심을 갖고 가입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가맹점은 증가, 결제 건수 역시 마찬가지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정도의 가맹점으로는 제로페이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실제 제로페이로 결제를 하려고 해도 가맹점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전북중기청과 전북도에서 제로페이를 적극 홍보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경우가 여전히 드물다는 점 역시 문제다.

 여기에 이를 사용할 주체, 즉 소비자 유인책이 미흡하다는 점 또한 시급히 개선돼야 한다.

사실, 아무리 가맹점이 많아도 소비자들이 제로페이를 이용하지 않으면 그림에 떡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신용카드 사용이 익숙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한 앱 설치와 비밀번호 입력 등 번거로움을 참을만한 혜택이 없다.

물론, 소득공제 40% 혜택이 있지만 엄밀히 따져보면 현재 홍보되고 있는 47만원의 혜택을 보려면 소득공제 한도가 3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늘어나야 가능한 상황으로 현행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하지 않고서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게 중론이다.

더욱이 제로페이 결제로만 한 달에 200만원 이상 사용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만큼 체크카드 소득공제 30%와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 역시 이를 외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신용카드 사용 시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혜택 등이 전혀 없다는 점 역시 마찬가지다.

결국, 이 상태로는 수년간 후불 신용카드 사용에 익숙한 소비자들의 결제 습관을 제로페이로 유도하기에는 어렵다.



▲제로페이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 넘어야 할 산 험난해=그렇다면, 제로페이가 새로운 결제시스템으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물론,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처음 도입되는 제도이다 보니 현재 개선해야 할 점들이 많다.

하지만 이를 아는 소상공인이나 소비자의 경우 취지에 대해 적극 공감하는 만큼 성공적으로 안착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무엇보다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제로페이는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요즘 소비자들은 소비 결정 시 단순히 가격만이 아닌 착한 결제, 착한 소비 등 윤리적 소비의식을 강조한다.

해서 내 가족 중 누군가는 자영업자로, 제로페이를 이용하면 결국은 내가 혜택을 보는 것이라는 점을 더욱 강조, 제로페이 활성화를 독려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이나 지자체가 아닌 소상공인 스스로 이에 참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도임 초기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 적극 어필하는 등 홍보대사가 돼 소비자 편의성 증대를 적극 꾀해야 한다.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들여 만든 만큼 결제시스템인 만큼 이들이 제도를 끌어가는 주체가 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전북중기청과 전북도는 소상공인단체들과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보다 더 많은 소상공인이 이에 가입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소비자들이 기존 신용카드의 결제 관행에서 제로페이로 이동하기 위한 보다 현실적인 유인책 마련도 서둘러야 한다.

김광재 청장은 “도입 초기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결제 방식 역시도 개선된 뒤로는 한결 편리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 않느냐”며 “가맹점도 늘려나가고 있다.

편의점,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도 제로페이로 결제가 가능해진 가운데 향후 무인결제 기능, 범칙금 및 공공요금의 납부수단, NFC를 통해 대중교통 결제,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확대될 계획인 만큼 접근성·편의성은 나날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소상공인, 소비자 모두 좋은, 상생소비인 만큼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이용해 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전북중기청은 제로페이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