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7~8곳 축소안
패스트트랙 선거제
유성엽 반대 표명해

평화당내서도 공감
선거 원점가나 촉각
선거제 변화 불가피

여야 심각히 고려

전북의 민주당과 야권인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그리고 무소속 정치인들이 치열한 경쟁에 돌입한 가운데 당초 예상됐던 선거 구도에 적잖은 변화가 예고돼 정가 관심이 집중된다.

여야의 주요 정당이 최근 원내대표 선거를 통해 새로운 원내 체제로 출범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선출된 원내대표들은 자신만의 정치 캐릭터가 강해 내년 총선 정국을 한 순간에 뒤흔들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선거제도 개편,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법 등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시켰다.

패스트트랙의 선거법 개정안에 따라 내년 전북의 선거구는 10곳에서 7~8곳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왔다.

선거법 개정안이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을 기본으로 하는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북의 지역구는 축소될 수밖에 없고 이에 대한 지역내 반발이 거셌다.

전북의 지역구 국회의원 수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게 되면 전북의 정치 영향력은 매우 약화되고 중앙에서의 전북 목소리는 거의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로 선출된 유성엽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의 선거제안에 반대 입장을 나타내면서 선거제 논의가 원점으로 돌아가는 분위기다.

전북으로 봐선 여야 4당의 선거제안이 부결돼야 현재의 지역구 10석을 지킬 수 있어서다.

유 원내대표는 현재의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법은 수용할 수 없고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더라도 농어촌 지역구는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를 위해 국회의원 세비를 50% 감축하고 의원정수는 50명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의원에게 들어가는 총비용은 줄이면서도 국회 의석을 늘려, 농어촌 지역구를 최대한 지키겠다는 것이다.

유 원내대표의 이 같은 강성 제안에 대해 평화당 내부에서도 긍정적 분위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은 여야 4당의 선거제안에 따르면 6~7개의 지역구 국회의석이 줄어들게 된다.

이 때문에 호남권 의원들의 상당수는 여야 4당안에 내심 부정적이다.

유 원내대표가 여야 4당의 선거제 안을 본회의에서 부결시키겠다고 언급한 이후 여야 정치권에선 선거제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야 4당안이 본회의에 올라갔다가 부결되면 선거 자체가 혼란에 빠질 수 있어서다.

이 때문에 여야 정치권은 유 원내대표의 제안을 심각하게 고려해 보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여기에 바른미래당도 오신환 원내대표 체제로 출범했다.

오 원내대표는 손학규 지도부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갖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계속 이어지게 되면 김관영, 정운천 등 전북 지역구 소속 바른미래당 의원들도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새로운 진로를 택할 수도 있다.

여야 주요 정당의 원내대표가 새로 선출되면서 중앙 및 지역 정치권 분위기 그리고 내년 선거제도까지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됐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