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서 베체트병 앓던 40대
발코니서 투신 생명 구해
같은 질환 앓던 형 숨진채
발견··· '형 안락사' 추정

오랫동안 같은 희귀 난치병을 앓던 형제 중 50대 형은 숨지고 40대 동생은 아파트에서 뛰어내려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는 비극이 일어났다.

17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57분께 시각장애인 A씨(47)가 남원시 한 아파트 13층 발코니에서 뛰어내렸다.

A씨의 투신 시도를 목격한 주민은 곧바로 119에 신고했고, A씨는 소방서가 설치한 에어매트 위로 떨어졌다.

A씨는 병원으로 옮겨져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투신 전 A씨는 가족에게 극단적 선택을 암시하는 말을 남긴 것으로 조사됐다.

방 안에서는 뼈가 물러지는 희소질환으로 투병 중이던 A씨 형(51)이 숨진 채 발견됐다.

형제는 “이런 선택이 최선인 것 같다. 가족을 사랑한다. 용서해 달라”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

거실에 누워있던 형 주변에서는 수면제와 각종 빈 약봉지 등이 발견됐다.

조사결과 이들은 같은 난치병을 앓고 있으며 형은 말기, A씨는 3기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건은 함께 살던 노부모가 타지로 간 사이에 벌어졌다.

A씨는 사건 직전 가족에게 “너무 아파하는 형을 안락사 시키고 나도 죽겠다”고 연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형제가 희귀 난치성 질환으로 분류되는 ‘베체트병’을 앓았고 A씨는 시각장애까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베체트병은 구강 등에 궤양이 생겨 피부, 혈관, 위장관, 중추신경계, 심장, 폐 등 여러 장기를 침범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경찰은 A씨가 형을 살해한 뒤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것으로 추정하고, 형의 시신 부검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형제가) 심한 고통을 겪다가 이런 일이 벌어진 것 같다. 형의 부탁에 따른 살인 등을 배제하지 않고 A씨가 회복하는 대로 사건 경위를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형 시신에서 둔기나 흉기에 의한 훼손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둘은 수년 전부터 이 아파트에서 함께 지냈고, A씨가 형 간병을 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가 형을 살해한 뒤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것으로 추정하고 목격자와 가족 등을 상대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