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15억 들여 81곳 추가
스마트공장 배움터 구축
설비절반 기업부담 한계
자동화 일자리감소 지적

17일 정읍에서 전라북도  최초 스마트공장 시범공장 구축기업인 대우전자부품(주)에서 송하진 도지사, 대우전자부품(주) 서준교 대표 등 기업인들과  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강용구위원장, 김철수 부위원장,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김광재청장을 비롯한 유관기관장 등이 참석해 '제조현장 스마트화'추진계획 비전을 제시하고,  스마트공장 관련 간담회을 갖고 신규 구축 공정라인을 견학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17일 정읍에서 전라북도 최초 스마트공장 시범공장 구축기업인 대우전자부품(주)에서 송하진 도지사, 대우전자부품(주) 서준교 대표 등 기업인들과 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강용구위원장, 김철수 부위원장,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김광재청장을 비롯한 유관기관장 등이 참석해 '제조현장 스마트화'추진계획 비전을 제시하고, 스마트공장 관련 간담회을 갖고 신규 구축 공정라인을 견학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전북도가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생산 공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이른바 스마트 공장 보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도는 올해 15억 원을 들여 현재 206곳인 스마트 공장을 81곳 더 늘린다.

또 40억 원을 들여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스마트 공장 배움터를 연말까지 전주 캠틱종합기술원에 구축하기로 했다.

하지만 스마트 공장 시설비용의 절반을 기업이 부담해야 해 확산에 한계가 있고 자동화로 인해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공장 자동화는 인력감축 효과가 커, 그렇지 않아도 일자리 부족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에는 또 하나의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스마트화된 공장의 확산으로 생산현장에서 전문 기술을 갖춘 숙련공은 더 높은 소득과 지위를 누리겠지만, 그렇지 못한 저숙련 공은 저임금과 고용 불안정에 시달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동화가 노동시장의 양극화를 부추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공장 자동화로 쫓겨난 노동자들은 음식 배달, 택배, 차량 운전 등의 서비스업 부문에서 일자리를 얻지만, 대부분 저임금 장시간 노동의 일자리일 수 있어 대안이 필요하다.

스마트공장은 제품의 기획·설계, 생산·유통과 판매 등 전 과정을 IT기술로 통합,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으로 제조 데이터 분석·활용이 가능한 지능형 시설이다.

도는 올해 스마트공장에 대한 필요성을 알리고, 기업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홍보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 전북테크노파크를 스마트제조혁신센터로 운영해 기술지도, 연구개발 등 1:1 맞춤형 상담지원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스마트공장 기반조성을 위해 전문인력 양성이 가능한 교육장 구축, 대규모 국가사업 발굴 추진에도 나선다.

유희숙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제조현장의 스마트화는 지역 산업 체질개선과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며 “도 역시 제조업 혁신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