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건설산업 진단

-상 건설 경제비중 높은데 시장 규모 왜소
-중 외지업체 진출과 전북 주택건설시장 
​​​​​​​-하 건설시장 구조적 한계 극복하려면

도내 업체 685개 전국 6위
기성액 3만4,990억 11위그쳐
도내업체수주↓-외지 독식
하도급 "좋은날 없어" 푸념

<상> 건설 경제비중 높은데 시장 왜소

전북지역 건설시장이 오랜 기간 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희망 고문’도 아닌 긴 시간과 맞닥뜨리다 보니 활력은 떨어질대로 떨어졌다.

소위 ‘잘나가는’ 몇몇 업체들의 수주 현황판에는 상승 그래프가 그려지지만, 대부분의 중소 건설사 실적은 하향 곡선을 달리고 있다.

실적이 달려 고민하던 업체들은 ‘사망 선고’나 다름없는 부도의 쓴 잔을 들이키며 짐을 싸는 현실이 되버렸다.

전북에서 건설업의 경제비중은 전국 평균치를 웃도는데 상대적으로 업체수는 너무 많다.

외지업체의 전북 진입은 지역 건설시장을 위축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전북 사업인데도 지역업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없는 기형적 구조에 대해 ‘외지업체 잔치판’이라는 말이 흘러나올 정도다.

지역업체가 컨소시엄·하도급에 적극 나서고 자체 시공능력을 키우는 노력은 필수조건이 됐다.

지난해부터 불붙기 시작한 정부의 건설산업 구조 개편은 주목할만한 일이다.

전북 건설산업의 현주소와 외지업체 진출의 문제점, 지역건설의 활성화 방안 등을 3차례에 걸쳐 짚어본다.
/편집자주  


전북을 포함한 지방의 건설산업 침체는 국가 전반적인 기조와 무관치 않다.

SOC예산 감소, 부동산 정책 강화 등은 공공공사와 민간건설시장의 위축을 불러왔다.

최근들어 굵직한 대형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예타) 면제는 지역건설시장의 단비가 됐다.

하지만 전북지역 건설산업은 구조적 한계에 직면해 있다.

건설산업의 경제비중이 전국 평균을 상회하고 있지만 업체수가 과다한 실정이다.

전북의 건설업 경제비중은 지역내총생산(GRDP)의 6.3%로 전국 평균 4.9%에 비해 높은 편이다.

지역경제 회복과 성장을 위해 건설업에 거는 도민들의 기대가 클 수 밖에 없는데도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대한건설협회 자료에 따르면 전국 1만2천여개 건설업체(종합 2017년 기준) 중 전북지역 업체수는 685개사로 17개 시•도 가운데 분포율 6위에 해당된다.

하지만 전북의 건설시장 규모는 기성액 3만4천990억원으로 전국 11위 수준에 불과하다.

이같은 기형적 구조 속에서 전북 건설업계는 오랜 기간 침체의 터널을 걷고 있다.

공사 수주 감소와 각종 지표 하락은 현실을 대변해주고 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전북지역의 올해 1분기 건설수주액을 보면 문제는 심각하다.

총 건설수주액은 4천430억원에 그쳐 지난해 4분기 1만1천900억원과 비교해 무려 25.2%나 감소했다.

전분기 일시 반등했던 건설수주액이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건설수주 총액으로 보면 2017년 3/4분기 이래 분기별 ‘최악’이다.

건설시장 침체속에서도 발주처로부터 도급을 받는 일부 건실한 수급사업자(원사업자의 도급을 받는 건설사)의 입장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도급 업체로부터 다시 하도급을 받아야 하는 업체들은 ‘건설사업 시작 이래 좋은 날이 단 한번도 없었다’는 과장섞인 말까지 털어놓고 있다.

건설시장 침체기를 벗어나기 위해 대형사업 수행 과정에 지역업체 참여를 바라는 건설업계의 목소리는 끊이지 않고 있다.

다행히 종합심사낙찰제(종심제)로 발주되는 300억원 이상 대형사업의 지역업체 참여를 위한 P.

Q(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평가항목과 배점조정이 지난해 2월 제도화되면서 지역 건설업체들의 ‘희망 고문’은 얼마간 해소되는 조짐이다.

한국도로공사가 발주한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건설공사(1~8공구) 대형사업의 지역업체 참여는 제도화의 길을 튼 좋은 사례다.

새만금사업 지역기업 우대기준 제4조에 의해 제외됐던 300억 이상 종심제 대상공사는 지난해 6월 새만금개발청 고시 개정을 통해 지역업체 참여를 가능하도록 했다.

종심제 공사에 지역업체를 평균 25% 정도 참여시켜야 P.Q심사를 통과하도록 한 것은 우대기준의 효과를 극대화한 본보기다.

최근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예타면제)에 따른 지역건설 활성화도 기대된다.

하지만 이마저도 전북 건설시장의 오랜 체증을 크게 개선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전북의 건설시장은 경제비중에 비해 필요 이상의 업체 난립으로 경쟁력 저하와 수주 감소를 가져오고 있다”며 “전북의 건설업이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피를 깍는 자구노력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