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은행권역 금융기관
협의회' 내달 5일 개최키로
금감원, 전북銀-농협등 포함
금융민원 최소화 방안 논의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지원장 김용실)이 도내 금융소비자 보호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전북지역 은행권역 금융기관협의회’를 꾸렸다.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개선안과 소상공인 지원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은행권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한 만큼 이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딘 것이다.

 21일 금감원 전북지원에 따르면 향토은행인 전북은행을 비롯해 농협·KB국민·우리·KEB하나·신한·기업은행 등과 유관기관인 전북신용보증재단까지 포함해 ‘전북지역 은행권역 금융기관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꾸리고, 다음 달 5일 이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처리한 금융민원 건수가 2017년보다 18.3%나 증가함에 따라 이를 개선하겠다는 금감원 전북지원의 적극적인 의지에 따른 것이다.

특히, 은행·금융투자권역의 민원이 1년 전보다 각각 75.7%, 142.9%로 증가하며 다른 권역의 민원 증가율을 크게 앞선 만큼 우선, 은행권부터 금융소비자 보호 분위기를 조성, 개선 방안을 찾겠다는 판단에서다.

무엇보다 이번 협의회는 금감원 전북지원이 중심이 돼 은행권은 물론 전북신보까지 한자리에 모여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 개선책을 처음으로 논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에 금감원 전북지원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우선, 지난해 은행권 관련 민원 처리 현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은 물론 민원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키로 했다.

이어, 보이스피싱 수법이 나날이 교묘해져 이에 대한 피해가 해마다 끊이지 않는 만큼 금융소비자를 최전방에서 대하는 은행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홍보, 교육 등 사전예방 대책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경기 침체기가 길어지면서 전북경제가 쉽게 살아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소상공인에 대한 관심 및 지원 강화를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정부에서도 현재 소상공인 살리기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금감원도 이에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이자 타 지역보다 열악한 전북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은행권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기 위함이다.

또, 이번 협의회 계기로 은행권은 물론 유관기관과도 소통, 협업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전북지원은 도내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이번에 첫발을 내디딘 만큼 향후, 보험권역과도 이런 자리를 마련해 나가고, 금융 관련 지역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금융권이 적극 나설 수 있는 체계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김용실 지원장은 “금융민원이 많다는 것은 소비자 권익 보호가 미흡하다는 의미기도 하다. 이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일단 은행권과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며 “이를 계기로 소비자 권익 보호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전북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권의 지원 역시 강화돼야 할 필요가 있는 만큼 이 역시도 논의, 향후 은행 내에 소상공인 전문 상담소가 설치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