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정운천(전주을)의원은 21일 전주 옛 대한방직 부지(23만여㎡) 문제와 관련,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년 넘게 석면가루가 날리는 도심 속 흉물인 대한방직 부지개발을 위해 전주시민과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창구를 가져야 한다"며 "이 부지가 지역경제와 전북발전의 새로운 엔진이 되도록 진정성 있고 속도감 있게 행정력을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도시개발 방향 및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개발이익을 어떻게 공유할지, 특혜논란은 없는지를 투명하게 논의해야 한다"면서 "하자고 강조했다.

또 향후 행보에 대해서는, 정치적 변화가 예상되는 6월쯤 입장 정리를 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현재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거듭돼 이를 수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추이에 따라 방향을 어떻게 정할 지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정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5~6월쯤이면 변화가 감지되고, 그 때 가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전북에서 저는 당에 관계없이 (인물론으로)당선된 만큼, 정개 개편이나 정치활동에서 가장 자유로운 편"이라며 "어느 방향으로든 열려있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문제와 관련해 "전주, 전북, 대한민국 브랜드인 상산고의 자사고 폐지는 교육 선택권의 자유를 갖지 못하게 하는 행위로 자유민주주의를 규정한 헌법과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자사고 평가 기준이 타 지역과 형평성에 맞는지가 중요하다"면서 북교육청이 불합리한 결정을 내리면 국회가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