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 이슈브리핑서 제기
문광부 종합계획수립 실행
재단 기능-조직 대폭 확대

지난 5월 11일 처음으로 열린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식을 계기로 향후 동학농민혁명 계승 사업이 국가 주도로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1일 전북연구원은 이슈브리핑을 통해 지역별 역사적 사건의 기념이 기존의 동학농민혁명 사업 방식이라면 국가기념식 개최를 분수령으로 삼아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실천하는 국가주도의 계승사업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전북연구원은 국가 주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기념재단의 기능과 조직 확대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여섯 가지 사업방향과 과제를 제시했다.

장세길 전북연구원 박사는 “2005년 기본계획 수립 이후 한번도 종합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며 “문화체육관광부에 의한 종합계획을 수립해 실행력을 높이고 5년 단위의 중기계획 수립, 법률 개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기념사업이 전국적으로 추진되려면 지역별 기념사업과 연계해 계승사업으로 이끌어 갈 구심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의 기능과 조직을 대폭 확대 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장세길 박사는 “동학농민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조사와 연구가 확대돼야 하며, 이를 담당할 독립적 조직과 관련 예산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전국 동학농민혁명 유적지를 전수조사하고, 각 유적을 대상으로 시급성, 원형보존성, 역사적 의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별로 문화재 지정을 추진할 것으로 제안했다.

장 박사는 “사람들 마음속에 심어주려는 기획된 상(像), 특히 가슴 뜨거운 분노와 자긍심을 기반으로 하는 감성적 계승사업을 위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다”며 “동학농민혁명의 브랜드 정체성으로서 ‘한국민주주의 뿌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