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회사 노동조합장과 운전기사 등 수십여 명이 짜고 보험금 수억 원을 가로챈 보험사기 사건이 세간에 알려져 주목을 끌고 있다.

이 사건은 노조간부와 시민의 발 노릇을 하는 택시기사가 집단으로 연루된 집단 보험사기 사건이라는 점에서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사건은 전주 모 택시회사의 노동조합장과 기사 등 51명이 운전자 보험에 중복으로 가입한 뒤 고의로 교통사고를 내는 방법으로 보험금 3억9천만 원을 챙긴 것으로 경찰 수사결과 드러났다.

경찰은 보험사기방지특별법 위반 혐의로 모 택시회사 노동조합장 A씨(47) 등 조합 간부 3명을 구속했다.

또 범행에 가담한 택시기사와 대리운전 기사를 포함해 48명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지난 2016년 8월부터 최근까지 가해자와 피해자로 역할을 나눠 30차례 고의 교통사고를 낸 뒤 보험사로부터 보험금 3억9천여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이 밝힌 범행 수법을 보면 이들은 차량 2대에 나눠 타고 전주 시내 한적한 도로로 이동해 앞선 차를 고의로 들이받은 뒤 일반적인 사고로 위장해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불법 유턴, 신호위반 등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차량을 상대로 고의 사고를 내거나 유흥업소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음주운전을 하는 차량 뒤를 따라가 운전자를 협박, 합의금을 받아냈고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은 새벽 시간에 앞서가던 차량이 급정차하면 일부러 추돌사고를 일으켜 보험금을 타냈다.

이들은 범행에 앞서 1인당 운전자 보험에 2∼3개씩 가입했고, 해당 보험 약정에 사고 차량에 탔던 동승자들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사고를 낼 때는 5명까지 최다 인원을 동승시켰다고 한다.

이들은 사고 때 보험사의 의심을 피하고 경찰 수사망을 따돌리기 위해 범행에 10대가 넘는 차량을 동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주범인 A씨 등 택시회사 노조 간부들이 1인당 5천만∼8천만 원의 보험금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세상에 믿을 사람 아무도 없다”는 옛말이 하나도 틀리지 않은 듯하다.

대중교통을 책임지고 있는 일부 몰지각한 택시기사들이 10대가 넘는 차량으로 그것도 3년여간 지속적인 보험사기를 펼쳤다는 데 시민들은 놀라고 있다.

택시는 ‘시민의 발’이다.

대부분의 택시기사들은 성실하게 자기 일을 하며 ‘시민의 발’ 노릇을 하고 있다.

이번 사건으로 자칫 대다수 택시기사들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나 낙인이 찍힐까 우려스러울 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