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미래당 내홍 속
패스트트랙안 부결 무게
야권 정계개편 분위기 고조
민주당 당내 경쟁 치열예고

내년 국회의원 총선의 2대 변수였던 패스트트랙의 선거제 안 처리 및 야권발 정계개편과 관련해 서서히 그림이 그려지는 분위기다.

패스트트랙의 선거제 안 통과는 어려움이 예고되고 정계개편 가능성은 점차 높아지는 것.

이들 사안의 향후 진로에 따라 전북의 내년 국회의원 총선 구도도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23일 중앙 및 지역 정가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추진한 패스트트랙이 국회 정상화의 걸림돌로 작용한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민주당이 국회 정상화에 대해 서로 한 치의 양보도 하지 않고 있다.

한국당은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을 강행처리했다며 이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일언지하에 거부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국회 정상화는 상당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와중에 야권의 움직임이 관심사로 부상했다.

특히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간 내홍이 심각한 상태인 바른미래당의 경우 야권발 정계개편의 진원지가 될 것으로도 관측될 정도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는 현재의 선거제도가 거의 유지되거나 또는 국회의원 정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전북은 현재의 10개 국회의원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또 야권발 정계개편도 올 정기국회를 전후해 분위기가 고조돼 호남-수도권 중심의 제3지대 정당이 출범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패스트트랙의 여야 4당의 선거제 안은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을 기본으로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다.

하지만 이에 대해선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본회의 부결을 언급했다.

유 원내대표는 “여야 4당안은 농어촌 지역구, 호남 의석의 축소가 불가피하다”면서 “이들 지역을 지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위해선 현재의 국회의원 정수 300석에서 16석~50석을 더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원내대표의 말대로 호남 지역구 의석 수가 축소될 경우에는 지역구가 사라지거나 통폐합되는 지역의 의원들은 ‘부결’을 선택할 개연성이 크다.

선거제 안이 본회의에서 부결되면 그 정치적 혼란은 상상하기 어렵다.

따라서 내년 국회의원 총선의 전북 지역구는 전체 국회의원 정수가 증가하는 케이스까지 고려해 결국 현재 10개의 선거구가 거의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계개편과 관련해선 야권발 개편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이 그 중심이며, 바른미래당 내홍이 악화되면 민주평화당과 민주당 일부 세력과 함께 제3지대를 기반으로 새로운 정치세력을 형성할 수도 있다.

전북의 총선거는 이런 여러 상황을 감안해 집권 더불어민주당의 당내 공천 경쟁 그리고 비(非)민주당과의 본선 경쟁의 수순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고공의 정당 지지율에 힘입어 당내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더욱이 내년 전북 총선 석권을 위해선 각 선거구별로 최강의 후보를 내세워야 한다는 점에서 막판까지 전략공천 카드를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정치생명이 걸려있는 비(非)민주당의 현역 의원들과 입지자들은 민주당과의 1대1 구도를 만드는 데 전력을 투입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도내 10개 선거구 대다수 지역에서 민주당 대 비(非)민주당 후보간 전례없이 치열한 한판승부가 예상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