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조원에 달하는 외국인투자유치 프로젝트에 지자체와 함께 나서기로 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 외국인 투자 실적이 해마다 늘고 있지만, 전북은 오히려 낮아지고 있어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과 대책이 뒤따라야하는 상황이다.

특히 전북은 신기술을 보유한 외국 자본의 투자 관심 대상에서 제외돼 있는 데다 정부의 인센티브 지원 등에서도 사실상 소외되고 있다.

이에 도가 추진하려는 프로젝트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현금과 입지 지원 기준을 보다 유연하게 적용시켜줘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산업부와 지자체는 ‘제2회 외국인투자 정책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전북도는 올해 안에 해외기업 자동차부품과 신재생 리튬 이온전지(밧데리) 분야에 1억3천불 투자를 이끌어 내겠다는 신규 프로젝트를 제출했다.

아울러 도내 외자유치 애로사항 가운데 하나인 조기투자 현실화를 위해 현금지원과 입지지원 등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 기준 완화도 요청했다.

투자를 약속한 외국인 기업들의 조속한 약속 이행을 독려하기 위한 대안이 지원사업 밖에 없기 때문이다.

4월말 현재 도내에 입주해 있는 외투기업은 총 61개사로, 이들은 군산·김제·익산 등 외국인기업 전용부지에 입주해 있다.

그러나 외국인 직접투자(FDI)는 바닥을 기고 있는 상황.

지난해 상반기 우리나라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FDI)는 157억5천억 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도내 외국인 직접투자 실적은 오히려 감소했다고 한다.

전북은 광주와 대전 등 광역시를 제외하고 도 단위 지자체 중 외국인 투자 유치실적이 가장 낮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지난해 외국인 직접투자 동향에 따르면 지난 한해 기준 도내 외투 실적 신고금액은 32개 업체 1억6천900만불이었지만 이 기간 실질적인 도착금액은 1천400만불에 그쳤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도착금액(8천900만 불)의 절반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도착금액은 외국인 투자자가 투자 개요를 담은 의향서를 제출한 이후 실제로 투자가 진행된 금액을 말한다.

이는 전북에서 계약만하고 공장을 짓지 않는 외투기업들이 대다수라는 말이다.

기업들이 계약만 하고 투자를 하지 않는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기업은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곳이다.

외투기업들을 끌어들일 특단의 제도들이 지방을 위한 배려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