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순사무처장 29일 퇴임
이선홍회장 후임 사무처장
외부인사 영입 의미 해석
관례 어긋나 찬반 엇갈려

전주상공회의소(회장 이선홍)가 위상 제고를 위해 ‘상근부회장’직 신설을 검토하고 있어 이에 대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현 사무처장 퇴임 이후 사실상, 외부 인사를 영입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과 반대로 ‘상근부회장직을 만든다고 전주상의 위상이 올라가지 않는데 굳이 자리를 만들 필요가 있느냐’라는 부정적인 여론이 빠르게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26일 전주상의에 따르면 오는 29일 퇴임식을 끝으로 김순원 사무처장이 자리를 떠난다.

이에 대해 도내 경제계에서는 이선홍 회장이 지난 2015년 당선되면서 같은 해 내부 승진을 통해 사무처장에 임명됐고, 지난해 이 회장의 연임과 함께 김 사무처장도 연임에 성공함에 따라 임기가 끝나는 2021년 2월까지 함께할 것이라는 예상을 빗나간 소식이라며 여전히 고개를 갸웃거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다양한 해석을 쏟아냄과 동시에 김 사무처장의 뒤를 누가 이을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이 회장이 상근부회장직 신설을 적극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제계에 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다.

현재 이 회장은 상근부회장직 신설 여부에 대해 NCND(Neither Confirm Nor Deny·긍정도 부정도 아님) 태도를 취하면서도 전주상의가 효자동 시대를 연 만큼 내부 변화와 위상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사실상, 상근부회장직 신설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이 회장이 당선될 때부터 구상했던 것으로, 현재 회장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김 사무처장 퇴임 이후 상근부회장 신설을 본격 추진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릴 수밖에 없어 이런 해석이 나오고 있는 것.

이에 일부 전주상의 부회장과 의원들은 이 회장의 뜻을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다수의 의원들 사이에서는 상근부회장직 신설한다고 위상이 올라가지 않는다는 지적과 함께 이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벌써 형성되고 있다.

상공회의소법상 광역시나 도청 소재지의 상의에는 상근부회장을 둘 수 있도록 명시된 만큼 전주상의도 상근부회장을 둘 수는 있다.

하지만 현재 광역시가 아닌 지역의 상의 중 천안과 창원 등을 제외하고 전주의 여건과 비슷한 청주를 비롯해 대부분의 지역에는 없는 상황.

더욱이 전주상의 설립 이래 단 한 번도 상근부회장이 없었던 만큼 굳이 기존에 없었던 자리를 만들 필요가 있느냐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외적 업무를 맡아 온 사무처장 역할을 상근부회장이 맡게 되면 자연스럽게 내부 살림을 맡아온 실장이 사무처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될 게 뻔함에 따라 결국은 외부 인사를 영입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상의는 지역 상공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기관으로 무엇보다 기업 현장을 잘 알고 이들과 스킨십이 중요한 데다 자체적으로 인재를 키워 기관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까지 맞물려 외부 영업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상근부회장직 신설을 놓고 찬반이 엇갈리며 외부 영입에 대한 시선 역시 곱지 않은 상황에서 이 회장이 추진 의지를 꺾지 않을 가능성이 큰 만큼 이를 둘러싼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도내 경제계 관계자들은 “상공인을 대변하는 기관의 위상이 높아지는 것은 좋으나 그게 없던 자리를 만들어서 될 일은 아니다. 기존에 사무처장이 일을 잘 해왔는데 이를 신설한다는 것은 결국 외부 인사 영입 아니겠냐”며 “사회적인 분위기도 그렇고, 이에 대해서는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