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티브 대폭 확대' 등
4가지 중점 추진 계획 마련
송지사 대기업방문 투자유치
중기육성 1,900억 지원 등

최근 생산부진 확대와 내수회복 지연 등으로 전북 경제지표가 감소세를 보이는 가운데, 전북도는 지역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올리고 경제활력을 되찾기 위한 추진계획을 26일 밝혔다.

도가 발표한 경제활력 제고 중점 추진계획은 ▲인센티브 대폭 확대 및 공격적인 투자유치 활동, ▲중소기업 육성으로 지역 향토기업의 경쟁력 확대, ▲산업·고용위기 극복 총력 및 서민경제 안정 강화, ▲미래 신산업 중심의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등 4가지다.

먼저 도는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 방향 논의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민생과 산업현장 방문, 분야별 경제상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정무부지사, 실국장들이 분야별로 직접 상황을 점검하고, 시책별 추진상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등 전북경제 살리기에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

또 대규모 투자유치를 촉진시키고 기존기업의 증설 투자를 늘리기 위해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한다.

대규모 투자기업은 최대 300억, 기반시설 확대 및 기존기업 증설은 50억 한도로 지원한다.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 할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지능형 기계로봇 등 우량기업 유치를 강화하고, 기존 기업의 투자를 확대해 지속적인 성장 발전도 견인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고용확대와 지역상권 활성화, 지역 내 자본 형성 등의 효과를 유발할 수 있도록 12월까지 도지사가 직접 대기업을 방문해 투자유치 활동도 전개할 방침이다.

도는 창업 촉진과 경영안정을 위해 중소기업육성자금 1천900억원을 지원하며, 올 6월부터는 군산조선소와 GM 협력업체 자금난 해소를 위한 긴급경영안정자금도 투입 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금지원, 기술개발 등 중소기업 성장지원 정책을 확대하기로 했다.

도내 우수상품의 안정적 판로확대를 위해 수도권 우수상품관도 신규로 개설하는 등 지역 향토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소상공인의 경영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카드수수료를 지원하는 등 실질적이고 체감가능 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6월 중에 소상공인과의 현장간담회도 갖는다.

미래 지향적인 산업 경제 구조를 마련하기 위해 미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탄소, 수소, 신재생에너지 등의 산업을 육성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도 조성할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경제의 상황을 분석하고 도민에게 공론화하는 상시적인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해 중장기 발전계획 마련할 계획이다”며 “나중에는 경제상황 대응 협의체를 구성해 중장기 지역발전 방향과 비전도 공유하는 등 도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