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권고사항점검 미개선 지속관리
기관장 면담평가 등 책임경영

전북도가 산하 공기업과 출연기관들의 책임경영을 위해 지난해 권고사항 점검과 내년 평가지표 등을 확정했다.

24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는 산하 공기업과 출연기관의 경영을 개선하고 책임경영 확립을 유도하기 위해 ‘전라북도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는 2018년도 경영평가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작년 경영평가 결과 제시된 개선권고 사항에 대한 기관별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경영평가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위원들은 지난해 경영평가 결과, 21개 기관의 개선권고사항 492건을 점검하고 개선되지 않은 33건에 대해서는 향후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또 평가부진기관이었던 에코융합섬유연구원과 문화관광재단,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 기관 기관장이 참석해 경영개선 상황 보고와 책임경영의 의지를 다졌다.

올해 경영평가 추진상황과 경영평가 운영에 관한 개선사항도 보고됐다.

평가단 구성에 있어 피평가기관과 이해관계 여부 등을 사전 체크하고, 평가단계별 체크리스트 제출 의무를 강화해 공정한 평가가 진행되도록 했다.

기관장 면담평가를 별도로 실시하고, 기관운영 전반의 문제인식을 한층 높여 기관장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신설하는 등 책임경영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평가대상 기관이 내년 평가에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이번 위원회에서는 내년 평가지표도 조기에 확정했다.

공통지표의 경우 △채용비리, 성희롱, 표절 등 사회적 문제발생시 감점지표를 확대하여 출연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강화 △인권경영 추진 시스템구축 지표 신설 △평가유형별 지표 차별성을 위해 경제산업유형과 사회복지유형에 차등배점 지표를 설정했다.

최용범 전라북도 행정부지사는 “공공기관으로서 출연기관 등이 효율성․투명성․책임성을 갖고 도민의 행정서비스 향상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합리적인 경영평가를 통해 출연기관의 경영개선과 책임경영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