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학교 비정규직의 임금단체 협약 훼손 강요 논란에 공식 사과했다.

27일 송성환 도의장은 "학교 비정규직 연대회의와 도교육청이 합의한 임금 단체협약을 존중한다"며 "예산 심사 과정에서 이를 부정하는 듯한 의견을 제시한 점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에 도의회는 "예산 심사 과정에서 노조 비난으로 받아들인 만한 발언에도 사과한다"면서 "부대 의견이 향후 단체협약에 잘못 활용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최근 열린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과정에서 급식종사자에 대한 급식비 징수 권고를 철회키로 한 것이다.

송 의장은 "이번 권고가 노조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의도는 없었다"면서 "예산 심의 권한을 위임받은 만큼 도민 세금이 잘 사용되도록 살피려는 열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전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지난 23일 "최근 도의회 본회의에서 노·사가 합의한 단체협약을 훼손시켰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지난해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은 전북교육청과 식자재 검수시간 임금지급, 급식종사자의 급식비 미징수 등의 내용을 포함한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지난 21일 도의회 예결산특별위원회는 노조에 투입되는 예산이 많다며, 조리종사원 급식비 미징수 항목을 재협상하라는 단서조항을 달고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