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29일 농업과학도서관 오디토리움에서 ‘체리산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국제 학술토론회를 연다.

이번 토론회는 국내 체리 연구를 활성화하고 생산 기반을 견고히 하기 위해 마련했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일본의 체리 전문가는 국내외 체리 산업의 현황과 연구 동향, 전망 등을 다룬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남은영 연구사는 ‘한국의 체리 산업과 전망’에 대해 발표한다.

미국 워싱턴주립대학교 매튜 화이팅 교수는 ‘미국 체리 생산의 현재와 전망’을 다룬다.

또 중국 북경임업과수과학연구소 부소장인 장 카이춘 교수는 ‘중국의 체리 재배 현황’을 소개한다.

일본 카가와대학교의 벳푸 켄지 교수는 체리 결실(열매 맺음) 생리 전문가로 ‘지구온난화가 일본 체리 생산에 미칠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체리는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국내 재배 면적이 최근 3년간 두 배 늘고(2018년, 600ha)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으나 다른 과종보다 재배가 까다로워 정밀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동안 농촌진흥청은 정부혁신에 맞춰 도입 품종의 국내 적응성 평가, 다목적 수형(나무 모양) 개발 연구를 해왔다.

현재는 국내에 알맞은 체리 품종 개발을 위해 교배한 싹을 평가하는 단계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명수 과수과장은 “최근 체리 재배에 관심이 커지면서 철저한 사전 준비 없이 심는 경우가 있는데 정확한 정보를 익힌 다음 시작해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가 체리 연구자 간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협력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