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의 건축 인허가 면적이 급감하면서 민간건축시장도 시들해지고 있다는 소식이다.

특히 부동산 규제 강화와 경기침체 장기화는 전북 등 지방의 건축시장을 급속히 위축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북지역의 올해 1분기 건축 인허가 면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6.4% 감소한 110만8천㎡를 기록했다고 한다.

전북지역에서는 인허가 면적뿐만 아니라 착공과 준공면적도 급감했다.

1분기 착공 면적도 100만6천㎡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1.5%나 감소했으며 준공 면적은 184만6천㎡로 4.9% 줄어들었다.

용도별 인허가 면적을 보면 공업용만 지난해 1분기보다 13.8% 증가했고 아파트 등 주거용은 21.5% 감소했으며, 상업용도 20.5%나 줄어들었다.

이 같은 현상은 전북 등 지방의 부동산 경기 하락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지난해 9•13 대책을 비롯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아파트 등 주거용 건축 인허가가 줄어들었고, 여기에 경기침체 영향으로 상업용과 업무용 건축이 급감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지방 인허가 면적은 지난해 2분기 소폭 상승한 이후 3분기 연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으며, 감소폭도 점점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파트 인허가 면적만 보면 지방과 수도권의 차이는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다.

건축인허가를 비롯해 착공과 준공면적까지 급감하면서 수도권과의 양극화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민간건축시장의 위축은 최근 발표된 1분기 건설 관련 경제지표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전북의 1분기 건설수주액은 약 4천430억 원으로 전년 같은 분기 대비 25.2% 감소했으며 공종별로는 토목수주 37.7%, 건축수주 20.2% 각각 줄었다.

같은 기간 광주와 전남이 민간부문 발주 호조로 64.9%나 증가한 것에 비하면 초라한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여파에도 수도권에서는 사업성이 있는 민간건축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지방의 경우 사실상 신규 주택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게 관련 업계의 진단이다.

수도권의 경우 대규모 재개발, 재건축이나 신도시 발표 등으로 부동산시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으나, 지방 부동산시장은 경기침체와 더불어 해가 갈수록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다.

수도권과 지방이라는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 규제를 추진, 지방의 민간건축시장을 어렵게 만들고 있음을 정부는 주지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