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협-무진장축협

전북농협(본부장 유재도)과 무진장축협(조합장 송제근)은 지난 28일 무진장축협 2층 대회의실에서 조합원 40여 농가를 대상으로 한우 번식우 번식 성적 향상을 위한 교육을 하고 이어 진안읍 가림리 신경오 농가를 방문해 현장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축산농가 경영안정과 소득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 한우 번식우 사양관리 기술 교육·컨설팅으로 우량 암소 혈통관리를 위한 선발, 계획교배와 도태기준, 분만 후 어미소 및 송아지 관리, 번식우의 분만 전·후 질병관리, 번식우의 경제수명 연장 등 축산농가가 필요로 하는 번식우 사양관리 기술교육을 통해 우량번식농가 육성을 위해 마련했다.

또한 조합원을 대상으로 분만간격 단축 등 번식성적 개선을 위해 실시된 교육·컨설팅은 경영·사양·질병 등에 대한 전문가의 심층강의와 농가 질문사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참석 농가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컨설팅에 참석한 농가들은 “번식우 인공수정 및 송아지 생산기술 교육, 번식우 사양과 질병관리 등 기술적으로 개선할 점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유재도 본부장은 “이번 교육·컨설팅을 통해 우량송아지 생산과 번식성적 향상으로 농가소득증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축산현장에서의 궁금증 해결을 위한 컨설팅과 신기술 보급 등 축산기술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