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전북기총소속 위촉
목사 혐오-차별선동 자행"

전북평화인권연대 등 도내 시민사회단체는 30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권혐오·차별을 선동하는 전북인권위원을 규탄했다.

단체는 “혐오와 차별을 선동하는 전북기독교총연합회 임원인 한 목사가 2017년 도 인권위원회에 위촉됐다”며 “전북기총은 시대착오적인 편견에 기대어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선동과 차별이란 폭력을 자행하는데 거리낌 없는 단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위촉된 위원 역시 2015년 한 행사에서 ‘국민 건강과 정서를 깨트리고 시민들을 동성애에 노출시키는 퀴어축제에 절대 반대한다’는 성소수자 혐오·차별 발언을 했다”며 “인권제도화와 전북인권조례에 반하여 차별과 혐오 선동에 앞장서는 인물은 인권위원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무자격 인권위원을 위촉한 송하진 전북도지사도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는 “인권제도화에 역행하는 인물이 인권위원으로 위촉된 것은 인권적 사회를 바라는 도민들의 입장에서는 매우 부끄러운 일”이라며 “제3기 전북인권위는 인권감수성과 인권의식을 모두 갖춘 위원들로 구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인권제도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전북도 관계자는 “관련 위원은 다문화 지원 정책 활동을 펼쳐온 인물로 지난 2017년 5월 위촉됐으며, 최근 연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앞으로 새롭게 구성될 3기 인권위는 여성, 아동 청소년, 노인 분야까지 확대해서 다양한 층위가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