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천명이상가입
내달말 10만명 넘길듯
과열 양상 부작용도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선거권을 행사하는 권리당원의 권리행사 시점을 확정하면서 도내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확보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권리당원 권리행사 기준일을 2020년 2월1일로 정하다 보니 늦어도 오는 8월 1일 이전 입당한 권리당원 중 당비를 6회 납부한 당원에 한해 권리당원 권한이 부여되기 때문이다.

과거 총선에서 권리당원이 당내 경선에서 차지했던 비중이 컸던 점으로 미뤄볼 때 권리당원 확보가 공천의 승패를 가로 짓는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전·현직 의원을 비롯한 도내 입지자들은 일찍부터 권리당원 확보를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현재 민주당 전북도당에 가입된 권리당원은 6만 여 명이다.

올해 들어 3천 여명이 넘게 가입했다.

총선 후보들이 권리당원을 경쟁적으로 모집하고 있어 7월말에는 10만 명을 훌쩍 넘길 전망이다.

특히 공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선거구 입지자들을 중심으로 당원모집은 더욱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전북 총선에서 10석의 의석 중 2석을 확보하는데 그쳤다.

다시말해 8곳이 무주공산이다보니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벌써부터 입당원서를 받느라 물밑작업이 한창이다.

민주당도 빼앗긴 8석 가운데 최대한 많은 의석을 확보하려면, 경쟁력 있는 새로운 인물을 수혈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대부분 경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폐쇄적인 하향식 공천보다 정치신인들이 진입할 수 있도록 활로를 열어 총선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보이면서 청와대 출신들의 움직임도 곳곳에서 감지고 있다.

전주를 비롯한 남원과 군산, 김제.부안, 정읍.고창 등에서도 선거구 주자들이 입당원서를 차곡차곡 모으며 경선 승리 전략을 짜는 중이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입지자들이 대거 입당시킨 신규 권리당원들이 경선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 만큼 이번에도 치열한 당원 유치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권리당원 모집을 위한 시한도 앞으로 60여일 남았다.

‘선거법’을 지키면서 하루에 30명씩 모집한다 해도 3천명을 채우기 힘든 기간이다.

이 같은 이유로 이미 도내 일부 지역에선 권리당원 모집 과정에서 과당 경쟁이 펼쳐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 해당 선거구가 아닌 곳으로 당원 가입하는 사례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벌써부터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정치신인들의 경우 권리당원 모집 기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경선 방식에서 권리당원 비중을 낮춰야 한다는 입지자들의 요구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진다.

민주당은 경선에서 권리당원 투표·조사결과는 100분의 50 이하, 권리당원이 아닌 유권자의 투표·조사 결과는 100분의 50 이상 반영하고 있다.

이 경우 권리당원은 최대 50%,일반국민은 최소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 기준에서 공천기획단이 비율을 조절한다.

지역별 당세에 따라 경선 심사에 반영되는 권리당원·일반국민 비율을 조정할 수도 있지만 도의 경우 5:5로 적용될 전망이다.

그러나 여야 4당(민주당·바른미래·민주평화·정의당)이 잠정 합의안 선거제도 개편안의 처리여부도 완전히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로 인해 권리당원과 일반 유권자 비중을 획기적으로 조정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경선을 원칙으로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현직은 물론 정치신인들도 모두 권리당원 확보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총선 본선을 물론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서 권리당원 확보가 중요한 만큼, 전직 의원과 신예들의 경쟁이 치열한 지역이 당원 신청이 몰릴 것으로 보인다”며 “총선이 사실상 후보들의 권리당원 확보 경쟁에서부터 시작되는 만큼 차기 총선이 시작됐다고 봐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