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권을 행사하는 권리당원의 권리행사 시점을 확정하자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는 소식이다.

권리당원 권리행사 기준일을 2020년 2월 1일로 정하다 보니 늦어도 오는 8월 1일 이전 입당한 권리당원 중 당비를 6회 납부한 당원에 한해 권리당원 권한이 부여되기 때문이다.

과거 총선에서 권리당원이 당내 경선에서 차지했던 비중이 컸던 점으로 미뤄볼 때 권리당원 확보가 공천의 승패를 가로 짓는 열쇠가 되는 것은 명약관아하다.

때문에 전·현직 의원을 비롯한 도내 입지자들은 일찍부터 권리당원 확보를 위해 열을 올리고 있는 건 주지의 사실이다.

민주당 전북도당에 가입된 권리당원은 현재 6만 여 명.

올 들어 3천 여명이 넘게 가입했다고 한다.

총선 후보들이 권리당원을 경쟁적으로 모집하고 있는 시점인 7월 말게 가서는 무려 10만여 명을 훌쩍 넘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공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선거구 입지자들을 중심으로 당원모집은 더욱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빼앗긴 8석을 되찾기 위해 경쟁력 있는 새 인물 수혈에 공을 들이고 있고, 이중에는 청와대 출신 인사들도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주를 비롯한 남원과 군산, 김제.부안, 정읍.고창 등에서도 선거구 주자들이 입당원서를 차곡차곡 모으며 경선 승리 전략을 짜는 중이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입지자들이 대거 입당시킨 신규 권리당원들이 경선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 만큼 이번에도 치열한 당원 유치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권리당원 모집을 위한 시한도 앞으로 60여일 남았다.

‘선거법’을 지키면서 하루에 30명씩 모집한다 해도 3천명을 채우기 힘든 기간이다.

이 같은 이유로 이미 도내 일부 지역에선 권리당원 모집 과정에서 과당 경쟁이 펼쳐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권리당권 모집 경쟁이 치열해지며 입지자간 고소 고발 사건도 난무 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최근 임순남지역 권리당원 명부를 확인해 줬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민주당 전북도당 사무처장이 중앙당으로부터 2개월 정직의 징계 조치를 받기도 했다.

당원여부 확인 공문이 접수돼 이를 승인 한 것이라는 도당의 입장과 달리 중앙당은 명단 확인을 해준 사무처장의 행위가 당규를 어긴 것으로 판단, 이 같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권리당원확보는 반대로 정치 신예들에겐 불리하게 작용, 그 비중을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