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시장 박준배)는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2019-2022) 수립 관련 보건복지부 평가 결과 ‘전라북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 6월 4일 서울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성과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사회 내 지역보건의료 수준을 개선하기 위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한정된 보건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4년마다 수립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다.

이는 지역보건법 제2장제7조~제8조 및 시행령 제4조~제7조에 명시되어 있다.

김제시는 지역보건의료계획 실무팀 20여명을 주축으로 2018년 5월부터 12월까지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이영훈, 오경재 교수의 연구 진행 및 자문을 통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주민건강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계획안을 작성하여 올해 1월 전라북도에 제출하였다.

김제시는 “함께하는 건강, 행복한 김제”라는 비전 아래, ‘공공의료 강화로 보편적 의료접근성 향상, 지역사회 중심의 예방적·통합적 건강관리체계 수립, 다분야간 협력·조정을 통한 건강안정만 확보’의 중점 정책전략 3개 분야 및 이하 10개 추진과제, 37개 세부추진과제 설정으로 지역주민의 건강문제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접근하였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