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수화봉사단체인 ‘수향’(회장 정명순)은 지난 1일 농아인 35명을 대상으로 장수군에서 운영중인 이츠레드푸드체험장을 찾아 군에서 생산된 농축산물을 활용한 피자 만들기 체험활동을 추진했다.

듣지 못하고 말하지 못해 수화를 모르는 일반인들과의 대화가 어려운 농아인들의 통역을 위해 장수군 수화통역센터 수화통역사들과 함께한 이번 체험활동은 체험교사의 설명을 수화로, 농아인들의 질문은 언어로 통역하여 피자 만드는 과정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만의 피자를 완성하므로 농아인들이 자긍심을 갖는 시간이 되었다.

이날 농아인들은 고령에도 앞치마를 두르고 밀가루를 반죽, 알록달록 야채들과 장수 한우로 토핑을 얹어 만든 피자를 맛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수향’의 10여명 회원들은 이날 문화체험에 앞서 한누리전당 다목적 체육관에서 다트던지기, 고리걸기 등을 통한 시상과 경품추첨 등 간단한 체육활동을 준비하여 농아인들이 서로 화합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수향’은 2015년 구성된 수화봉사단체로 농아인들의 일반문화체험을 지원하고 더불어 농아인들이 봉사회원들과 함께 지역의 노인요양시설과 지역아동센터 등을 찾아 수화공연, 꽃심기, 부채꾸미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연중 참여하도록 하고 있어 농아인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역할을 해 나가도록 지원하고 있다.

수향의 최은주 회원은 농아인들이 겪는 언어로 인한 불편함이 커지지 않도록 지역주민들이 수화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장수=유일권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