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군산발 경제 상황
집권여당 역할론 비판 예상
민주당 국가예산 성과 호소
새만금플랜 등 초대형 공약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전북 경제’가 도내 총선거의 핵심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요 정당들간 경제 전략 수립 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실제로 국내외적 경기 침체 현상이 가속화되고 여기에 전북은 군산발 경제 위기 상태가 이어지고 있어 경제 문제는 총선 최대 이슈로 부상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특히 경제 이슈는 야권에서도 도내 야당의 중심인 민주평화당이 주도하고 있다.

평화당은 도내 10개 선거구 중 이미 7곳의 총선 출마 후보는 사실상 정해 놓은 상태다.

따라서 평화당 입장에선 총선 분위기를 선점하기 위해 미리부터 경제 이슈를 구상하고 있는 것.

민주평화당은 이 중에서도 전북 상황을 중요하게 보고 있는 데 당 안팎에선 전북은 경제 이슈로, 광주전남은 5.18 등 정치 이슈로 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맞물려 군산발 경제 상황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가 계속 이어져 왔다.

지역 경제 회생을 위해선 여당, 야당 구분 없이 한 목소리를 내 왔지만 그러나 정작 내년 총선을 앞두곤 서로 비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민주평화당은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집권 여당이 제 역할을 못 했다고 공격할 가능성이 크고 반면 민주당은 평화당을 대상으로 “현역 의원들의 역할이 부족했다”고 반격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평화당 인사들은 내년 총선이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들어서는 시점에 치러지는 만큼 도민들과 유권자들은 경제 이슈에 관심을 쏟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지역 경제 초토화에 대한 비판을 통해 유권자의 표심을 잡겠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보류되는 것에 대해 ‘보류’냐 ‘무산’이냐의 문제도 정식으로 제기할 가능성이 크다.

당 관계자는 “보류냐 또는 무산이냐 하는 것은 단어 차이에 불과하다”면서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하고 거기에 따라 당 차원의 전략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총선에서 전주을 출마가 유력한 박주현 당 수석대변인이 연달아 전주에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도 이런 배경으로 풀이된다.

전북희망연구소장인 박 의원은 4일 전북 지역의 청년유출에 대한 심각성을 진단하고,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전북대에서 열었다.

그러나 집권 민주당도 강력히 대처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새만금공항 예타 면제와 국가예산의 성공적 확보 같은 성과를 제시하고 전북 경제를 위해선 집권당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도민에게 호소할 계획이다.

경제 상황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방어적 입장인 민주당으로선 새만금에 대한 장기적 플랜, 재생에너지 메카 조성과 같은 초대형 경제 프로젝트를 공약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 입장에선 제3금융중심지와 같은 초대형 이슈가 성사되면 전북 총선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정부에 전북 여론을 적극 전달할 계획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