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회담이후 관계악화
손놓아··· 한중 차관급회의서
의제화해 가시적성과 내야
송지사, 아이템 발굴 지시

한-중 관계 악화로 논의가 중단된 새만금 한중 경협단지 조성이 6년째 제자리거름만 걷고 있다.

지난 2013년 한중 정상회담에서 처음으로 논의된 이후 이렇다 할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물론 전북도에서 조차 현안에 손 놓고 있어 당분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달 우리 정부는 중국 쟝쑤성과 새만금 한․중 산업단지에 대한 제반 협력 확대를 골자로 하는 ‘경제․무역 협력강화에 관한 양해각서’까지 체결, 우호적 분위기가 한 층 고조된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협약 체결 이후 양국은 그 실행방안을 마련할 실무그룹을 구성하거나, 회의를 정례화 하겠다는 등의 제대로 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알맹이 없는 협약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당시 중국 쟝쑤성 당서기도 전북을 방문, 자매결연 25주년을 맞아 이달 말 중국으로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만큼 전북도의 보다 적극적인 전략적도 필요하다.

이달 중순에는 서울에서 차관급 협의회가 예정된 만큼, 한중경제협력단지가 의제로 올라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요구의 목소리도 나온다.

송하진 지사도 실국에 "정부와 중국이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차관급 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한중 경제협력 추진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면서 "이달 말까지 경제협력단지에 대한 의제화와 협력방안 등 아이템을 발굴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새만금 한중경협단지는 애초 지난 2013년 12월 발표된 것으로, 한국측과 중국측 공기업 그리고 민간회사 등이 시행사로 참여해서 새만금에 2020년까지 사업비 3천998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었다.

양국간 FTA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였다.

국내 후보지론 새만금이 단독 지목됐고 중국측은 산둥성 엔타이시, 장쑤성 엔청시, 광둥성 후이조우시 등 모두 3곳이 꼽혔다.

하지만 이후 논의가 구체화되지 못하고 사드 배치 문제로 장기간 교착 상태에 빠지는 등 추진 과정이 순탄치 않았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와 중국이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차관급 회의를 개최하는 등 우호적 분위기가 조선된 만큼, 내실을 꾀할 수 있는 진전안이 나올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 관계자는 "한중경협단지 조성은 사드이후 악화된 한중 관계 개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다 최근 중미 관계까지 틀어져 쉽지는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