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6일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유진섭 시장을 비롯해 국가유공자, 유족, 군인, 학생,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전 9시 50부터 충무공원 충혼탑에서 추념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앞으로 나라를 이끌어갈 어린 세대들인 중학생과 전북과학대 학생 대표 등이 헌화와 분향에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참석자들은 나라를 위해 산화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빌고 숭고한 희생정신과 나라사랑의 참뜻을 기렸다.

추념식은 국민의례에 이어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과 8098부대 조총수의 조포 발사, 헌화·분향, 국가유공자 표창, 추념사, 헌시 낭송, 현충일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한국 문인협회 정읍지부 최혜숙 사무국장은 도종환 시인의 ‘유월이 오면’을 추모 헌시로 낭송해 참석자들의 눈시울을 적셨다.

이어 선열들의 호국정신을 계승 발전하고 이바지한 국가유공자 9명에게 정읍시장 표창을, 경찰유가족 2명에게 경찰서장 표창이 수여됐다.

또 시청 옆 충무공원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한 보조 기념식장을 마련, 거동이 불편한 참배객들이 추념할 수 있도록 추념식장 실황이 중계됐다.

유 시장은 추념사를 통해 “국권 회복을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희생한 전몰·호국영령들께 시민과 함께 삼가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한다”며 명복을 빌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