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인전을 읽으면 유익하다는 점은 널리 알려져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 면을 고찰해 보다면 읽은 학생수가 다수일까 소수일까는 심히 우려되는 부면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일제히 수업하는 시스템도 마련해 보았으면 하는 구상이 떠오른다.

실제 상황을 추리해 보면 학력평가 등에 시달려 실제는 위인전 읽는 기회는 갖지 못할 경우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인전 일제 수업기간이 필요한 근거는 대략 이렇다.

이것저것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위인전 읽기 학습은 말 뿐이고 실제는 읽지 않는 경우도 예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이 글에서 위인전 읽기 일제 수업시간을 제기한 큰 동기는 이러하다.

 근간의 학교 동향을 관찰해 보면 초등학교 때부터 폭력 행동이 퍼져 학교 안전 분위기가 깨지고 나아가서 사회기풍마저 파괴되는 지경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교 내 폭력사태를 예방하고 건전한 생활 태도를 배양하는데는 위인전을 읽고 그 중에서 개인이 호감이 가는 위인의 일상생활 태도나 습관을 본받아 의식한 다음에 그 태도와 자세를 신봉하고 그 모형을 본받게 하면 건전한 생활태도가 함양되리라는 가설 하에서 이 안을 심도 있게 제기하는 바이다.

 위인들이 일상생활 중에 견지한 습관 태도는 언제나 건전한 자세와 태도를 생활해 온 것이 거의 사실이기 때문이다.

한 가지만 예시해보면 아브라햄 링컨은 소년 시절에 타인이 구입해 둔 법률서적을 읽고 미국 내 에서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당당하게 변호사 업을 하다가 대통령에 당선된 사실이 있다.

위인의 전기를 읽고 감명을 받으면 상상외의 위대한 인물이 된 사례는 이루 헤아릴 수 없다.

 위인전을 읽고 큰 감명을 받게 되면 비행 해동을 옆에서 하라고 권유해도 거부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리라고 필자는 확신하고 있다.

학교에서 위인전 읽기 일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전에 점검하고 준비 할 사항이 있는데 그 점을 명시해 둔다.

첫째, 도서실에 비치돼 있는 위인전이 몇 권이나 되며 인쇄술이 저급하여 읽지 못할 도서는 제외시키는 선별 작업도 미리 해 놓아야 한다.

또한 보유량이 너무 소량이어서 일제 수업용으로 부족 할 시에는 다시 구입해 두어야 할 절차가 따라야 한다.

둘째는 학생 개인별 기히 소지한 위인전 도서는 얼마쯤 되는가를 사전에 조사해 두어야 할 사항이다.

셋째는 15년전 내지 20여년전 지질도 불량하고 인쇄술도 저급한 연대에 발행된 도서는 읽을 수 없는 도서도 흔히 있을 것이므로 그런 도서는 제외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이라는 점을 미리 점검해 두어야 할 사항이다.

넷째는 수업의 도입과 전개 단계를 거쳐서 종결단계에서 지도해야 할 사항을 적어 둔다.

다섯째 A4 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 주면서 읽은 책 이름과 소제목을 쓰고 자기 이름을 쓰며, 크게 느낀 소감을 낱말로 써서 제출하게 한다.

간단히 쓰는 이유로는 독후감을 쓰는 수준까지는 미치지 못했으리라고 짐작하여 기억에 남는 낱말정도 쓰라고 지시한 것이다.

여섯째 위와 같은 일제 수업을 거친 후 부터는 가정에 가서 틈나는 대로 자유로이 읽도록 안내하며 일제 수업이전 보다는 독서 태도가 배양되리라는 예견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일곱째 가능하면 개인별로 소지하고 있는 위인전의 이름도 적어 내게 하여 실태를 이해하고 있을 필요는 있다.

끝으로 위인전을 읽고 그것에서 받는 느낌을 말하게 하여 어떤 태도나 습관을 본받을 것인가를 말하게 하면 값진 수업 효과라고 믿어도 좋을 것이다.

필자의 의도는 폭력을 싫어하고 날마다 행하고 싶은 태도나 습관을 한 두 가지 착안하게 된다면 큰 소득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강병원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