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22년 완공 비전선포
8개월 넘도록 후속조치없어
政靑 엇박자 예산확보 난항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경제투어 일환으로 지난해 10월 전북을 방문, 새만금에 세계 최대 재생에너지 단지를 건설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정부의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어 실망감을 주고 있다.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작된 대통령의 전국경제투어 첫 방문지가 전북이라는 점에서 도민들의 기대감이 컸던 반면, 8개월이 다 되도록 후속조치는 더디기만 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문 대통령은 군산 유수지 수상태양광 발전소에서 열리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새만금을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조성해 재생에너지 산업을 선점하고 선도하겠다"는 비전과 사업계획 등을 발표했다.

새만금 안쪽에 3GW 규모의 태양광 발전단지, 군산 인근 해역에 1GW급 풍력 발전단지 건설을 오는 2022년 완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탈원전과 재생에너지 활성화 등 에너지정책 전환 의지도 거듭 내비치며 "전라북도가, 군산이, 새만금이, 대한민국 재생에너지의 중심"이라고 밝혔다.

이 계획대로라며 새만금 권역 태양광-해상풍력 발전단지 건설에 약 10조 원의 민간투자자금을 투입시키고, 연인원 약 200만 명의 건설인력이 참여해야 한다.

새만금 권역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향후 10년간 재생에너지 연관기업 100개를 유치하고, 10만 개의 일자리 창출과 25조 원의 경제유발효과 등도 전망됐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언급과는 달리 재생에너지 관련 현안에 대한 정부부처와의 청와대의 소통은 이뤄지지 않아, 사업반영과 예산확보에 나서야 하는 전북도 입장에서는 애를 먹고 있다.

전북이 새만금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에 나서려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과 해상풍력 전문 연구센터 등을 건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예산을 확보와 부처와의 협업 등이 절실한데 대통령 발언과 부처의 행보가 엇박자를 보이며, 공염불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따라서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 방문에서 발언한 약속들의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한 내년 국가 예산 반영 여부가 당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또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시설유치와 평가센터, 실증단지 조성 등을 앞당겨야 해 올해 안에 전북도 차원의 신재생에너지 관련사업 수립도 요구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대통령이 방문하면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심리가 높아진 건 사실”이라며 “새만금 재생에너지 관련, 현안들을 풀어가는 게 쉽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