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주민복지과(과장 강환구)와 도통동(동장 양완철)은 지난6월 4일 남원시 도통동에 거주하는 국가유공자 한◯◯(73세)씨의 댁을 방문해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아 드렸다.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국가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예우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긍심 고취를 위해 국가보훈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독립유공자 명패 달기를 시작으로 민주유공자, 국가유공자등에게 순차적으로 펼치고 있다.

남원시는 독립유공자 명패 27개와 민주유공자 명패 3개를 3월과 4월에 달아 드렸으며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25참전유공자와 전상군경, 무공수훈자 등 국가유공자 530명의 명패를 달아드릴 예정이다.

특히, 명패는 2019년부터 보훈처에서 제작하여 배부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월남참전유공자와 무공수훈자, 오는2021년에는 국가유공자 수권 유족에게 배부할 계획으로 남원시 명패 부착 대상 국가유공자는(수권유족 포함) 약 1천360여명 으로 파악 됐다.

한편 남원시는 국가유공자의 예우와 복지 증진을 위해 매월 보훈수당과 생일 축하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 4월에는 대상자를 상이군경 전체 등급으로 지원하는 조례개편 해 대상자를 확대 지원하고 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