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제슬로시티 어워드
오렌지 달팽이상 수상 쾌거
252개 도시중 7개도시 선정
6개부문 최고점 평가 인정

전주시가 전 세계 슬로시티 회원도시 가운데 ‘삶의 질’이 가장 우수한 도시로 인정받았다  전주시가 전 세계 슬로시티 회원도시 가운데 ‘삶의 질’이 가장 우수한 도시로 인정받았다.

국제슬로시티연맹은 ‘2019 국제슬로시티 어워드’에서 최고의 대상이라 불리는 ‘오렌지 달팽이상(Chiocciola Orange 2019)’에 전주시를 선정했다.

이 상은 국제슬로시티연맹이 세계 252개 슬로시티 회원도시를 대상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슬로시티 정신을 가장 잘 실천한 도시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국제슬로시티연맹은 해마다 ‘국제슬로시티 어워드’를 통해 전 세계 30개국 252개 슬로시티 회원도시 가운데 7개 도시를 선정해 ‘오렌지 달팽이(Chiocciola Orange)’라고 불리는 대상과 ▲에너지·환경 정책 ▲사회기반시설 관련 정책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도시정책 ▲농업, 관광 및 전통예술 보호정책 ▲지역주민 의식 함양 및 교육 관련 정책 ▲지역사회 연대 강화 정책의 6개 부문 우수도시를 선정·시상하고 있다.

시는 올해 국제슬로시티 어워드에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도시정책’ 분야에 참여했으며, 그 결과 6개 부문 중 최고점의 평가를 받아 최고상을 받게 됐다.

특히 시는 이번 평가에서 ▲구도심 문화소외지역에 25년 동안 흉물로 방치된 폐산업시설을 재생한 ‘팔복예술공장’ ▲전라감영 복원 등 조선왕조 뿌리 깊은 터전을 알리는 공간과 주민들이 함께하는 문화 콘텐츠가 있는 도시공간 조성 등에 힘써온 성과를 인정받아 슬로시티 정책에 가장 부합하는 도시정책을 펼쳐온 도시로 인정을 받았다.

시는 이번 선정으로 오는 22일 국제슬로시티 본고장인 이탈리아 오르비에또에서 열리는 국제슬로시티 이탈리아 총회에서 이 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프랑스 미헝드시에서 열린 ‘2018 국제슬로시티연맹 시장총회’에서도 ▲전주 세계슬로포럼&슬로어워드 개최 ▲시민과 함께하는 오순도순 슬로학교 운영 등 속도가 아닌 삶의 질을 추구하는 사람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고, 문화와 전통, 공동체를 계승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지역주민 마인드와 교육 부문의 슬로시티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는 세계 유일의 도심형 슬로시티로서 슬로시티를 상징하는 ‘공동체를 이끌어가는 달팽이’처럼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느리지만 분명한 걸음으로 착실히 걸어가고 있다”면서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도시철학인 전주정신을 바탕으로 전주가 세계 슬로운동을 이끌어가는 슬로시티의 수도가 되기 위해 당당히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9 국제슬로시티 어워드 수상도시는 전주시(오렌지 달팽이상)를 비롯해 ▲이탈리아 트라바코 시코마리오(TRAVACO’ SICCOMARIO, 에너지·환경 정책) ▲타이완 퐁린(FONGLIN, 지역주민 의식 함양 및 교육 관련 정책) ▲오스트리아 엔스(ENNS,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도시정책) ▲폴란드 루바바(LUBAWA, 사회기반시설 관련 정책) ▲네덜란드 바알스(VAALS, 지역사회 연대 강화 정책) ▲일본 마에가시시 아카기(MAEBASHI-AKAGI, 농업, 관광 및 전통예술 보호정책)가 각각 선정됐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