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만금 내에 조성키로 한 태양광사업이 외지 대기업들의 차지가 될 것이란 우려 섞인 목소리가 높다.

본보는 11일자 1면 톱기사로 외지, 대기업의 독식우려를 제기했다.

이유인즉슨, 새만금개발공사가 진행 중인 태양광사업 모집 공고문에 있다.

공고문에는 20%의 자기자본비율과 신용률, 태양광 매출결과 등을 첨부토록 변경, 이를 재공고함으로써 지역 중소기업의 진출 문턱을 높여놨기 때문이다.

새만금 태양광사업은 전북경기 회생을 위해 정부가 지역업체 40% 이상 참여를 규정지어놓았지만, 참여자격기준이 강화되면서 전북지역의 전기사업자나 태양광사업자의 참여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민관협의회 합의에 따라 지역기업의 참여를 보장 받았으나 이 같은 기준대로라면 2~3개 건설업체들이 독식할 가능성이 크다며 제도적 보완을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군산지역 조동용, 문승우, 나기학 도의원 등은 지난 10일 도의회에서 “새만금개발공사가 공고한 새만금 태양광사업의 공모 기준을 충족하는 전북지역 업체는 불과 2∼3곳밖에 안 돼 대기업 잔치가 될 수 있다”며 지역업체 참여가 거의 전무한 태양광사업 공고를 전면 보완하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 대기업들이 1군에 준하는 전북지역 건설업체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나오는 만큼, 지역기업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공고를 보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새만금태양광 사업 모집공고가 총제적 문제를 안고 있어 여론이 들끓고 있다며 지역사회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참여하는 전북 소재 기업은 소수로 그마저도 대기업에 끌려가면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고문 재공고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새만금개발공사가 공모사업 변경공고를 내면서 '지질조사 등 참여기업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부분과 관련, 특정업체를 봐주기 위한 의혹은 아닌지 따져야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들 의원들은 공모사업을 평가할 평가위원모집 공고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제기했다.

공고에 광주·전남북 국립대 교수로 제한을 둔 부분이다.

광주전남은 전북보다 4배 이상의 교수를 확보, 평가에서 지역편중 현상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새만금 태양광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이 새만금 현장을 직접 방문, 입장을 표명하며 전북의 핵심 사업임을 천명했다.

그런 만큼 지역에 그 혜택이 돌아가야 하는 게 마땅하다.

‘그림의 떡’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관계기관은 지금이라도 관련 사항을 재검토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