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이나 날이 어두울 때 전조등이나 후미등을 켜지 않은 일명 ‘스텔스 차량’을 종종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스텔스 차량은 탐지가 어렵다는 뜻의 스텔스(stealth)와 차량이 합쳐진 합성어로 다른 운전자들에게 민폐를 넘어 도로 위에 위험한 흉기가 되기도 한다.

다른 운전자가 스텔스 차량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해 속도를 줄이거나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 조치를 취할 겨를이 없어 사고로 이어지는데, 일반 추돌 사고 대비 약 300%나 높다고 한다.

그렇다면 스텔스 차량은 왜 나타나는 건가? 스텔스 차량의 대표적인 원인은 전조등 장치가 고장에 있다.

또한, 자동차 계기판에 불이 들어와 있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전조등이 켜져 있다고 착각하여 발생한다.

더불어 요즘 차량들은 주변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전조등이 켜지는 오토라이트 기능이 있어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간혹 방향지시등을 조작하다 실수로 꺼버리는 경우에도 발생하기도 한다.

도로교통법 제37조 1항 모든 차는 밤에 도로에 있을 때 전조등, 차폭등, 미등을 비롯한 등화를 켜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 시 범칙금 2만원에 부과되니 주의하자.

아주 기본적이지만 때로는 귀찮아서, 몰라서, 깜빡해서 켜지 않은 전조등은 사람의 눈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야간 주행뿐만 아니라 비가 오거나 흐릴 때도 전조등을 항상 켜 차량 운행 시 더욱 더 신경 써야한다.

본인을 비롯한 다른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기본적인 약속으로 차량 운행 시 전조등을 켜는 습관을 생활화하자.

/남원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김민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