父 어려운 형편에 몰래 두딸
시설보내··· 母 경찰도움요청
美 입양사실 확인 SNS 통해
찾아··· "큰딸도 찾고 싶어"

12일 전북경찰청에서 44년만에 딸을 만난 서안식(70)씨가 미국으로 입양되었던 조미선(45, 미국이름 Maelyn ritter)씨를 만나 얼굴을 바라보며 기쁨의 눈물을 흘리고있다./이원철기자
12일 전북경찰청에서 44년만에 딸을 만난 서안식(70)씨가 미국으로 입양되었던 조미선(45, 미국이름 Maelyn ritter)씨를 만나 얼굴을 바라보며 기쁨의 눈물을 흘리고있다./이원철기자

뜻하지 않게 자녀와 생이별을 해야 했던 어머니가 경찰의 도움으로 44년 만에 극적으로 딸과 상봉했다.

지난 1973년 서안식씨(69)는 작은딸 조미선씨(47)를 힘겹게 출산한 후 산후 후유증으로 곧바로 전주의 친정으로 가 산후조리를 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데다 산후 고통이 커 도저히 집에서 혼자 몸조리를 할 수가 없었기 때문.

하지만 5개월여 산후조리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 첫째 딸 조화선씨(당시 2세)와 미선씨가 위탁기관으로 보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서씨와 아무런 상의 없이 두 딸을 알 수 없는 곳으로 보낸 남편은 ‘(제대로) 키울 수가 없을 것 같아서...’라고 변명했고 그대로 집을 나온 서씨는 남편과 별거하면서 두 딸의 오빠인 아들과 지냈다.

‘재결합하자’며 몇 년 뒤 남편이 찾아왔지만, 서씨는 “화선이와 미선이를 데려오기 전에는 절대 그럴 수 없다”고 거절했다.

결국 서른 무렵 남편과 이혼하고 아들과 함께 서울로 올라가 식당일을 하며 생계를 유지했다.

‘꼭 딸들을 찾아오겠다’는 남편의 말만 믿고 긴 세월을 기다렸지만 남편은 소리 소문 없이 세상을 떠났다.

2017년 “입양 간 동생들을 찾아주겠다”던 아들마저 세상을 떠나면서 서씨는 두 딸을 찾기 위해 경찰에 실종 신고를 하며 도움을 청했다.

서씨의 안타까운 사연을 접한 경찰은 백방으로 딸들의 행방을 수소문했지만 단서라고는 ‘첫째 딸은 익산, 둘째 딸은 영아원으로 보냈다’는 남편의 말이 전부였다.

경찰은 미선씨가 맡겨졌던 전주영아원 기록을 통해 미국 시애틀로 입양된 사실을 확인했다.

기록상 미선씨는 2살이던 1975년에 입양됐으며 영어 이름은 맬린 리터였다.

경찰은 페이스북으로 시애틀에 거주하는 한 동명인(Maelyn ritter)에게 메시지를 보내 입양 여부를 확인했고, 그 동명인이 서씨의 딸 미선씨로 밝혀졌다.

서씨와 유전자도 일치했다.

모녀는 지난 10일 서울의 해외입양연대 사무실에서 눈물로 재회했다.

서씨는 아직 생사조차 알 수 없는 첫째 딸 화선씨도 찾기를 고대한다.

서씨는 12일 전북경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둘째 딸을 품에 안은 소감과 첫째 딸을 향한 그리움을 전했다.

서씨는 “찢어지게 가난했던 가정형편과 남편의 독단으로 두 딸과 헤어졌지만 44년 만에 미선이를 만나게 됐다”며 “처음 보자마자 헤어졌을 당시의 미선이 모습이 겹치면서 눈물만 났다”고 울먹였다.

그러면서 “큰딸도 찾고 싶다. 엄마에게 빵 사달라는 말을 참 많이 했다. 이제는 양껏 사줄 수 있는데...”라고 말끝을 흐리며 “많은 분이 도와주면 화선이도 곧 만날 수 있을 것 같다”고 애타는 심정을 내비쳤다.

전북경찰청은 큰딸 화선씨를 찾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접수 전화를 받을 방침이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