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남캠퍼스 법안발의
역할확대 연구 용역 계획도
대학-정부-경북정치 교감설
전북, 흔들기중단-법안 맞불

경북정치권을 중심으로 한국농수산대학 분할 시도가 계속되고 있어, 전북도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전북 혁신도시에 있는 한국농수산대학 영남권 캠퍼스 추진을 위해 법안까지 발의하는 등 흔들기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와 전북 정치권이 반발하며 국회 상임위 단계에서 법안 통과를 막고, 농수산대학의 소재지를 전주로 명시하는 맞불 법안 발의를 검토하는 등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소모적인 소재지 논란이 계속됐던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 이어, 2011년 LH를 빼앗긴 굴욕 등이 다시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국농수산대학은 지난 2015년 전북 혁신도시로 옮겨온 뒤, 입학정원이 550명으로 늘어났다.

그러자 경북 정치권이 한농대 영남권 캠퍼스 설치를 위한 법안 발의에 나선 것이다.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 등은 지난 12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권이 아닌 타 지역에 한농대 분교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한농대 설치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개정된 안에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권이 아닌 다른 지역에 한농대의 분교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특정지역을 명시하지 않고 있는 이 법안이 국회를 통과된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분교설치가 가능해진다.

게다가 한농대는 다음 달부터 연말까지 '한농대 기능과 역할 확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 용역을 추진할 것으로 계획돼 있어, 내부적으로도 변화를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농식품부가 경북 정치권의 요구 때문에 실시하는 용역인 데다, 전북의 반발을 의식해 과제에서 '분교'나 '캠퍼스'는 언급하지 않지만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계획(안)에는 영남캠퍼스 설립필요성을 염두에 둘 수 있는 지역별 입학생 불균형 문제 등이 명시돼 있어 사실상 경상도 지역 정치권과 한농대, 농식품부가 사전에 교감을 가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전북은 그 동안 혁신도시에 이전키로 결정됐던 공공기관들이 정치권과 정부의 일방적 결정으로 인해 벽에 부딪히거나 빼앗기는 사례가 잇따라 도민들이 깊은 상실감과 소외감을 느껴야 했다.

지난 2011년에는 정부의 LH본사 전북이전 약속이 물거품이 되면서 우리 도민들은 큰 실망과 좌절감을 겪어야 했고, 대신 약속했던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전북이전도 기금운용본부 공사화 추진 논란으로 오랜 기간 진통을 겪었다.

지난 3월에도 지방자치인개발원이 총괄하던 5급 승진후보자 교육을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혁신도시로 이전한 교육기관의 기능 축소 위기도 맞았다.

이에 전북도 관계자는 " 한국당 최교일 의원의 한국농수산대학 분교 설치법 발의는  농생명산업을 핵심으로 하는  전북 혁신도시의 근간을 흔드는 일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면서 "그러나 동향을 면밀하게 살펴보면서 필요한 자료라든지 필요한 대응 논리를 전문가들과 함께 마련하고 또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